미국 자동차업체에 대한 구제법안이 상원에서 부결됐다.

로이터통신은 11일(현지시간) 140억달러를 자동차업체에 지원하는 구제법안이 유효표수를 맞추지 못해 상원 통과에 실패했다고 보도했다.

상원표결 결과 찬성 52표 대 반대 35표로 통과를 위해 필요한 최소 60표를 맞추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과 공화당 협상대표 측은 구제법안에 대한 잠정합의에는 이르렀으나 자동차 업계 및 노조와의 이견으로 최종 결론에는 도달하지 못한 채 상원 투표에 들어갔었다.

로이터통신은 상원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올해 자동차업체 구제법안에 대한 의회의 논의는 끝났다"며 "이제 모든 것은 헨리 폴슨 재무부 장관이 7000억달러 구제금융(TARP)을 사용해 자동차업체를 지원할 것인지 결정하는 데 달렸다"고 전했다.

또 이 통신은 이번 결과는 디트로이트 자동차업체를 구제하는 데 대한 시각이 둘로 나눠졌다는 것을 보여준다며, 낮은 연비와 뒤떨어진 디자인 등으로 소비자 선호를 잃은 자동차업체들을 구제하는 것에 대한 비판이 널리 퍼져있다고 보도했다.

빅3 자동차업체들이 부품공급업체와 판매업체 상당부분을 공유하고 있기 때문에 한 업체만 파산해도 다른 두 업체들까지 파산의 위험을 겪을 수 있다는 분석이다.

보도에 따르면 GM, 포드, 크라이슬러 빅3의 종업원 수는 전부 25만명에 달하며, 이들과 연계된 협력업체들의 직원도 10만명 이상으로 미국 직장의 10개 중 1개가 자동차산업과 연관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경닷컴 김다운 기자 kd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