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정 '사회대타협' 체결 제안

홍준표 원내대표 연설 "의원에도 무노무임 적용을"
홍준표 한나라당 원내대표는 28일 세계적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 "노사정 간 사회대타협 체결을 제안하고,이를 관리할 '범국민 협의체' 구성에 착수하자"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향후 3년 정도 근로자는 파업 자제와 생산성 향상,기업은 고용 안정과 임금 보장,정부는 물가 안정과 일자리 창출에 적극 노력한다는 대타협을 하자"면서 이같이 제안했다.

그는 특히 최근 우려가 높아지고 있는 경제위기 상황과 관련,"이런 때일수록 기업인 여러분은 공격적인 투자와 고용 확대에 나서주셔야 한다"면서 "국민 여러분께서도 해외지출은 줄여주시고 국내소비를 늘려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호소했다.

정치권에 대해서는 "여야를 초월한 정치권 전체의 협력이 꼭 필요한 때"라며 "자유선진당의 여야정 정책협의회 구성을 적극 환영한다"고 밝혔다.

그는 위기 극복을 위한 정부 여당의 중점과제로 △소득세ㆍ종합부동산세 인하 등 감세정책 △기업에 대한 양벌규정,금산분리 등의 규제 혁파와 법인세 인하 △한ㆍ미 자유무역협정(FTA) 비준안 처리 △집단소송제ㆍ사이버모욕죄 도입을 통한 법치주의 확립 등을 제시한 뒤 "이번 정기국회에서 제도적 기반을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외환위기 이후 처음으로 내년도 공무원 정원과 보수를 동결해 여기서 확보된 5800억원 예산은 일자리 창출과 서민생활 안정에 쓸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치권 개혁 추진과 관련해서는 "국회 내 정치개혁특별위를 구성해 '국회개혁''정당 및 정치관계법 개혁''지방행정개혁' 3개 분야로 나눠 밀도 있는 논의를 시작하자"면서 "국회의원에게도 무노동ㆍ무임금을 적용해 구속되거나 국회 윤리특위로부터 출석정지 처분을 받는 의원에게는 세비 지급을 전면 금지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사교육비 절감을 위한 근본 처방은 공교육 내실화"라며 "이번 정기국회에 교원평가제 도입,교육 격차 해소를 위한 교육복지법 제정,방과후 학교 등 3대 법안의 제ㆍ개정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준혁 기자 rainbo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