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씨티, 美 와코비아은행 인수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씨티그룹이 자금난에 시달리던 와코비아의 은행 부문을 인수하기로 했다고 연방예금보험공사(FDIC)가 29일(현지시간) 발표했다. 올 들어 미국 5대 투자은행 가운데 3개가 사라지고 지방은행 중 13곳이 파산했지만 전국 단위의 대형 상업은행이 팔린 것은 처음이다.

    이날 뉴욕 증시는 이 같은 미국 금융부문 혼란이 유럽으로까지 번지는 데다 정부 구제금융안이 문제를 모두 해결하기엔 역부족이란 분석이 나오면서 급락세로 출발했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씨티그룹은 미국 4위 상업은행 와코비아의 3120억달러 부채 가운데 420억달러의 손실을 흡수하기로 했다. 나머지 손실은 FDIC가 떠안는다. FDIC는 손실을 떠안는 대가로 120억달러 규모의 씨티 우선주와 주식 매입권(워런트)을 갖기로 했다.

    일본의 미쓰비시 UFJ 파이낸셜 그룹도 미국 2위 투자은행 모건스탠리에 90억달러를 투자해 지분 21%를 취득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뱅크오브아메리카(BOA)의 메릴린치 인수,JP모건체이스의 워싱턴뮤추얼 인수에 이어 금융위기 속에 월가 재편작업이 이어지는 모습이다.

    한편 30일 오전 0시30분(한국시간) 현재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지수는 지난 주말보다 2.51%(279.80포인트) 떨어진 10,863.33에 거래되고 있다. 국제유가(WTI 기준)도 장중 6달러 이상 떨어지며 배럴당 100달러 선이 무너지기도 했다.

    유병연 기자 yooby@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배우 목소리도 선명하게…거실 사운드 확 바꾼 LG 신제품

      LG전자가 새로운 홈 오디오 시스템을 공개했다. 인공지능(AI)과 무선 통신 기술을 중심으로 어느 곳이든 최적의 사운드를 구현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 제품은 업계 최초로 사운드바에 첨단 음향 기술 &lsqu...

    2. 2

      현대차 R&D본부장에 만프레드 하러…"미래차 전략 강화" [종합]

      현대차그룹이 18일 실시한 정기 임원 인사는 연구개발(R&D)과 핵심기술 경쟁력 강화가 포인트다. 소프트웨어 중심의 모빌리티 기업으로의 전환 가속화를 목표로, 미국 관세 문제 등 글로벌 불확실성과 공급망 리...

    3. 3

      한세실업, 지속가능경영으로 산업부장관 표창 받았다

      글로벌 패션 ODM 기업 한세실업이 ‘2025 지속가능경영 유공 정부포상’에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종합 ESG 부문)을 수상했다고 18일 밝혔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