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일자리 확대를 위해 집행이 제대로 되지 않고 있는 사업의 예산을 사회간접자본(SOC) 투자 등 고용창출 효과가 큰 사업으로 전용하는 방안을 추진키로 했다. 또 공기업의 투자 규모를 4000억원가량 추가로 확대하고 공공기관 청년 인턴제 등 고용 대책을 지속적으로 찾아내 공공부문에서 총 3만4000개의 일자리를 새로 만들어 내기로 했다.

정부는 이 같은 내용의 '공공부문 일자리 창출 추가대책'을 최근 열린 위기관리대책회의에서 확정했다고 28일 발표했다. 이들 대책은 올 하반기 즉시 실행할 수 있는 것들을 중심으로 구성됐다고 정부는 설명했다.

우선 올해 불용예산으로 처리될 것으로 예상되거나 집행 진도가 낮은 사업의 재원을 SOC 투자 등 일자리 창출 효과가 큰 사업으로 전용키로 했다. 또 주요 공기업의 올해 투자 규모를 당초 4조6000억원 늘리기로 했던 데서 한 걸음 더 나아가 5조원 확대로 바꾸기로 했다. 기관별로는 주택공사 1860억원,난방공사 1000억원,가스공사 605억원,수자원공사 425억원 등을 추가 투자키로 했다. 이와 함께 SOC 사업의 민간 선투자 규모도 당초 3000억원에서 5000억원으로 늘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공공기관 청년 인턴제나 청소년 직장체험 프로그램 등 부처별로 추진 중인 일자리 관련 사업 가운데 올해 안에 실시할 수 있는 것들을 발굴,적극 지원하는 방안도 논의키로 했다.

김인식 기자 sskis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