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해군기지가 관광용 크루즈 선박이 기지에 기항할 수 있도록 하는 등 민ㆍ군이 공동으로 활용하는 복합항 형태로 건설된다.

정부는 11일 오전 세종로 중앙청사에서 한승수 국무총리 주재로 국가정책조정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제주 해군기지 건설 추진 방안을 확정했다. 총리실은 "제주도 서귀포시 강정 지역에 추진 중인 제주 해군기지가 오랜 논란 끝에 민ㆍ군 복합항으로 건설된다"며 "제주 해군기지 건설이 본격적인 추진 궤도에 오를 전망"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올해부터 2014년까지 제주 해군 기지에 8895억원을 투자해 최대 15만t 정도의 크루즈 선이 기항할 수 있는 규모의 세계적인 미항을 건설하겠다는 방침이다.

제주 해군 기지는 1993년 건설하기로 결정됐지만 2002년부터 지난해까지 주민 반대로 후보 지역이 화순에서 위미,위미에서 강정으로 두 차례나 변경되는 진통을 겪기도 했다. 지난해 실시한 여론 조사에서 도민 54.3%는 건설을 찬성한 반면 위미 지역의 찬성률은 36.1%에 불과했다.

총리실은 지난 3월부터 9월 초까지 해군 기지의 크루즈 선박 활용 방안에 대한 예비 타당성 조사를 실시했고 조사 결과 관광수입 증가 효과 등 경제적 측면에서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정부는 제주 해군기지 추진 과정에서 환경 피해를 최소화하는 한편 주변 지역 지원 대책도 적극 검토키로 했다. 총리실은 "제주도가 건의한 지역발전 사업을 토대로 정부 차원의 효율적인 지원 방안을 강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임원기 기자 wonki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