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수도권에 주택을 지속적으로 공급하기 위해 인천 검단신도시와 오산 세교2지구를 대폭 확대해 신도시로 개발하기로 했다.

국토해양부는 20일 검단신도시를 기존 지정한 1123만㎡에 694만㎡를 추가로 지정,전체 면적을 1817만㎡로 늘려 분당 규모의 신도시로 개발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또 현재 주택공사가 택지지구로 지정해 개발 중인 오산 세교2지구를 기존 280만㎡에서 520만㎡를 늘려 총 800만㎡의 신도시로 조성하기로 했다.



국토부는 이 같은 내용의 수도권 주택공급 확대 방안을 포함한 '부동산 활성화 대책'을 마련,21일 오전 당ㆍ정 협의를 거쳐 발표할 예정이다.

검단신도시로 추가 지정한 곳은 당초 신도시에 편입했다가 군부대 이전 문제로 제외된 지역이다. 그러나 검단신도시 인근에 파주신도시와 김포 한강신도시,인천 청라ㆍ송도 지역 등에서 대규모 주택 공급이 이뤄지고 있어 주택 공급 과잉도 우려된다.

오산 세교지구는 1지구 324만㎡와 2지구 280만㎡를 연계해 대규모로 개발하는 택지개발지구다. 이번에 520만㎡를 추가함에 따라 사실상 총 1124만㎡에 달하는 신도시로 개발된다. 새로 개발하는 두 신도시는 용적률 150% 안팎의 저밀도로 조성될 전망이다.

현 정부가 신도시를 발표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동안 이명박 정부는 무분별한 신도시 건설보다는 도심 재개발로 도심 주택 공급을 확대한다는 입장이었다. 그러나 도심 재개발이 늦어지는 데다 주택 공급에 한계가 있다는 지적에 따라 신도시 건설을 병행해야 한다는 주장이 끊임없이 제기돼 왔다.

김문권 기자 mk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