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문제로 개최여부가 불투명했던 한ㆍ중ㆍ일 정상회담이 예정대로 9월 중 일본에서 열릴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구체적인 일정 및 장소 문제와 관련,한ㆍ일 양국 간 엇박자가 나오고 있어 최종 확정까지 난항이 예상된다.

일본 공영방송인 NHK는 20일 한ㆍ중ㆍ일 3국 정상회담이 내달 21일 일본 고베에서 개최되는 방향으로 당사국 간 조정이 이뤄지고 있다고 보도했다.

NHK는 일본 정부소식통을 인용해 지난달 15일 일시 귀국했던 권철현 주일 한국대사가 지난 5일 귀임한 뒤 일본 정부 측과 물밑 접촉을 통해 그 같은 조정이 이뤄지고 있다고 전했다. NHK는 또 한국 측의 정식 답변을 받은 뒤 회의 개최 일자와 장소 등이 최종 결정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청와대는 NHK의 보도에 대해 일단 신중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일본의 중등 교과서 독도 영유권 명기에 대한 앙금이 가라앉지 않은 상황에서 선뜻 정상회담에 응하는 게 모양새가 좋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지난 6월 열린 3국 외무장관회의에선 '올해 9월 일본에서 개최하자'는 데 합의한 바 있지만,독도 문제가 터지면서 우리 정부는 정상회담 불참을 검토한 바 있다. 청와대의 한 관계자는 "한ㆍ중ㆍ일 정상회담 개최 문제에 관해 아직까지 확정된 것이 없다"며 "개최 장소로 거론되고 있는 고베 얘기도 처음 듣는다"고 말했다.

그러나 정부 내부에선 정상회담에 참석하는 쪽으로 입장을 모아가는 분위기다. 청와대의 핵심 관계자는 "3국 정상회담은 한국 정부가 주도해 합의를 본 것이고,이명박 대통령도 '독도는 독도 문제대로,일본과의 관계는 관계대로 진행해야 한다'고 말한 만큼 정상회담에 참석한다는 원칙에는 변함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강조했다.

청와대는 그러면서 내심 불쾌한 반응도 보이고 있다. 정상회담은 당사국 간 합의 후 발표하는 게 관례인데 일본이 이를 어기고 한국 측의 참석을 유도하기 위해 '언론 플레이'를 하고 있다는 의혹의 눈초리를 보내고 있다.

홍영식 기자/도쿄=차병석 특파원
y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