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보험회사 설계사의 소개로 변액보험에 가입하게 되었습니다. 단순히 보험상품으로 여겼는데 은행에서 가입한 펀드와 비슷하더군요. 보험회사의 변액보험과 적립식 펀드와는 어떤 차이가 있습니까?

A 고객과 상담 시 많이 받는 질문 가운데 하나가 "변액보험과 적립식펀드 중 어떤 것이 좋습니까"입니다. 간접투자의 대표적 상품인 펀드와 보장ㆍ투자기능을 가진 변액보험의 성격이 비슷해 나오는 질문 같습니다. 하지만 어떤 상품이 더 좋은지를 묻기보다는 펀드와 변액보험의 역할이 무엇인지 이해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전문가가 운용하고 실적에 따라 수익률이 달라지고 일정 기간 돈을 납입한다는 점은 비슷하지만 변액보험과 적립식펀드에는 몇 가지 큰 차이가 있습니다. 변액보험은 10년 이상 투자시 비과세 혜택이 있습니다. 적립식 펀드는 매년 펀드의 성과를 평가하고 결산해 수익에 대한 이자소득세를 내야 합니다. 변액보험은 그렇지 않기 때문에 이자소득세를 납입할 필요가 없습니다.

변액보험은 만기시 자동으로 연금으로 나눠 지급받거나 종신연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펀드는 은행이나 증권사를 찾아가 필요한 자금만큼 중도환매로 인출해야 하며 종신연금도 선택할 수 없습니다. 변액보험은 납입 도중 사망이나 질병 혹은 장해 시 보험금이 지급되는 보장 기능이 있으며 시장 상황에 따라 주식형(국내ㆍ해외)이나 채권형으로 보통 연 12회까지 별도의 비용 없이 변경할 수 있습니다. 적립식 펀드에 없는 기능입니다.

변액보험과 펀드 모두 자산운용 보수와 수탁보수가 비슷하지만 판매 관련 비용은 매우 다릅니다. 펀드의 판매보수는 대개 자산 평가액의 연 2~3%를 매일 계산해 차감하므로 평가액이 커질수록 부담도 커집니다. 반면 변액보험은 납입하는 보험료의 5~10%를 10년 동안 공제합니다. 따라서 단기간엔 펀드가 유리하지만,10년 이상 장기 투자라면 변액보험이 유리합니다. 또 변액연금은 연금개시 시점에 원금의 130%까지 보장하는 상품도 있지만 펀드는 원금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변액보험은 적립금의 일부를 인출하고 여유자금은 기존 계약에 추가로 납입할 수 있는 유니버셜 기능이 있습니다. 중도인출 시는 건당 2000원의 비용만 부담하면 되고 추가납입 시에도 판매 비용을 더 내야하는 부담도 없습니다. 하지만 펀드는 일부 환매를 통해 유동성을 확보할 수 있고,추가납입도 가능하지만 보수가 늘어납니다.

변액보험이나 적립식펀드를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어느 시기에 어떤 목적으로 사용할 것인가 하는 재무목표를 정하는 것입니다. 3년 후 자녀의 유학자금을 위해서는 적립식펀드를,10년 후 은퇴자금을 위해서는 변액연금을,상속시 상속세 재원 마련을 위해서는 변액종신보험을 가입하는 것처럼 말입니다.

양도성 교보생명 광주재무설계센터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