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 남북관계 개선을 위해 촉진자 역할을 하겠다고 밝혔다.

이명박 정부 출범 이후 냉각된 남북 관계를 풀어 나가기 위해 필요할 경우 자신이 직접 움직이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반 사무총장은 6일 서울 남산 하얏트호텔에서 가진 김하중 통일부 장관과의 조찬 회동에서 "제가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지 한국 정부의 의견을 들어 필요한 역할이 있으면 정부와 긴밀히 협의해서 하겠다"며 "정부도 제가 어떤 역할을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면 말씀해 달라"고 말했다.

그는 "남북 관계는 당사자 간 해결이 바람직하다는 입장을 갖고 있기에 직접 개입은 하지 않고 옆에서 '촉진자(facilitator)' 역할을 하려 한다"면서 "주 유엔 북한 대사와도 그런 방향으로 협의해 왔다"고 전했다.

반 총장은 이어 "북핵 문제에 긍정적인 진전이 있을 때 한국을 방문한 것이 의미 있다고 생각한다"며 "남북 관계가 이 긍정적인 분위기를 최대한 활용,더 진전되도록 하자는 기대를 가지고 왔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김 장관은 "하루 빨리 남북 대화가 재개돼 남북이 힘을 합쳐 어려움과 위기를 극복하길 바라고 있는데 현재로선 여의치 않다"며 "유엔의 역할이 중요하고 사무총장이 할 역할이 많기 때문에 총장께서 남북관계 개선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 주시길 기대한다"고 요청했다.

방한 나흘째를 맞은 반 총장은 김 장관과의 조찬에 이어 안경환 국가인권위원장과 하얏트호텔에서 면담을 가졌다.

반 총장은 면담 중 한국 방문 성과를 묻는 안 위원장의 질문에 "세계 각국을 다니면서 많은 환영을 받았지만 한국은 전 국민이 마음으로 환영해 줘 고맙고 감격스럽다"면서 "일정은 바빴지만 개인적으로 보람 있고 큰 성과가 있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반 총장은 7일 오전 선진 8개국 G8 정상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일본으로 출국한다.

임원기 기자 wonki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