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44대 대통령선거 후보가 공화당의 존 맥케인, 민주당의 버락 오바마로 확정됐다.

한국투자증권은 10일 유가 급등 상황에서 두 후보들의 에너지 정책에 대해 분석했다.

박소연 한국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두 후보 모두 유가가 앞으로 오를 수밖에 없다는 점을 인정하고, 원유 의존도를 낮추고 그 대안을 마련하는데 주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화석 연료의 반환경적인 측면을 인지하고 친환경 에너지 개발의 필요성을 주장하고 있다는 점은 같다고 덧붙였다.

정책기조 면에서는 민주당 오바마 후보는 기본 정책 기조는 대체 에너지 육성을 정부가 주도해야 한다고 보지만, 공화당의 맥케인 후보는 불필요한 개입은 의도하지 않는 결과를 낳을 수 있다는 입장이라고 전했다.

한국투자증권이 정리한 바에 따르면 온실가스 감축 문제의 경우 오바마는 2050년까지 1900년 배출량의 80% 수준까지 감축을, 맥케인은 2050년까지 1990년 배출량의 60% 수준까지 감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맥케인의 목표가 덜 공격적이라고 풀이했다.

재생에너지 보조금 지급 문제는 오바마는 찬성하지만 맥케인은 반대 입장이다.

재생에너지 관련 공약으로 오바마는 2025년까지 재생에너지가 미국 총 전력의 25%를 공급하도록 육성하고, 향후 10년간 1500억 달러를 재생에너지 등 친환경 기술에 투자하겠다는 입장이다.

반면 맥케인은 재생에너지 사용은 지지하나 구체적인 공약은 내걸지 않았고, 오히려 원자력, 화력 등을 친환경적으로 사용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이라크 철군에 대해 오바마는 찬성하지만 맥케인은 반대하고 있다.

주요 경제정책으로 오바마는 한미FTA에 부정론을 펴고 있으며, 맥케인은 법인세 인하와 개인 소득세 환급 의사를 밝혔다.

박 애널리스트는 위와 같은 성향으로 볼 때 오바마가 당선되면 대체에너지 관련주들의 탄력이 매우 강해질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유가상승에 좀더 공격적으로 대처하는 입장이 민주당 오바마 후보이고, 공화당 맥케인 후보는 비교적 소극적으로 대응하는 것으로 해석했다.

맥케인은 또한 현 부시 행정부의 이라크전에 관한 강경론을 이어받고 있어 맥케인이 집권하면 중동 지역의 평화적 무드가 빠르게 조성되기는 어렵다는 지적이다.

현재 여론은 오마바의 당선 쪽에 조금 더 무게를 싣고 있지만, 지난 5일 CNN 여론 조사에서 오바마 지지율이 47%, 맥케인 지지율 45%로 박빙 수준이라고 전했다.

박 애널리스트는 어느 쪽이 당선되더라도 원유에 의존하는 경제구도가 단기간에 쉽게 바뀔 수는 없는 것이 문제라고 지적했다.

그는 미국 에너지정보국(EIA) 통계에서 2005년 현재 미국 전체 에너지 소비 원천의 40%가 원유이고, 2006년 현재 미국 전력 조달원 중 석탄이 49%, 천연가스가 20%, 석유가 1.6%를 차지해 화석연료 비중이 압도적이고, 재생에너지 비중은 전체의 2.4%에 불과하다고 설명했다.

이는 오바마가 공약한 재생에너지 비중 25%에 크게 못 미치는 수치로, 드라마틱한 변화를 일으킬 수도 있겠지만, 그만큼 현실과 괴리가 큰 공약이기도 하다는 진단이다.

박 애널리스트는 “그러나 분명한 것은 미국 정치권이 원유 가격 상승을 피할 수 없는 현실로 인식하고 해결책을 다각도로 구상 중이며, 석탄 에너지에서 재생에너지로의 이행에 대한 연구는 중장기적인 이슈가 될 것”이라며 주목했다.

한경닷컴 이혜경 기자 vix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