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분야의 다보스 포럼을 표방한 '월드그린에너지포럼(WGEF)'이 공식 출범했다.

WGEF는 10일 대구 인터불고호텔에서 조직위원회 창립기념식을 갖고 본격 활동에 들어갔다.

이날 창립기념식에는 WGEF 주최 공동 위원장인 김관용 경북지사,김영훈 대성그룹 회장,신상민 한국경제신문 사장 등 3명과 이상천 경북도의회 의장 등 100여명의 관계자가 참석했다.

김관용 경북지사는 창립총회 모두 발언에서 "WGEF는 경북을 세계적인 신.재생에너지 산업의 메카로 만들기 위한 것"이라며 "고유가 등 에너지 위기에 대응하는 새로운 방법론을 모색하는 토론의 장이 될 것"이라고 창립 배경을 설명했다.

김영훈 대성그룹 회장은 "고갈 위기에 있는 화석연료를 대체할 신.재생에너지의 개발과 더불어 에너지 소비에 대한 새로운 접근이 필요한 상황에서 세계적인 관련 포럼을 개최하는 것은 의미가 매우 크다"고 말했다.

포럼은 오는 10월8일부터 4일간 경주 현대호텔에서 '지구와 에너지 그리고 인류,아름다운 공존'을 주제로 제1회 월드그린에너지 포럼을 개최한다.

이 포럼에는 세계 20여개국 1000여명의 에너지 관련 석학과 국내외 대학,연구소,공공기관,기업체,자치단체에서 1000여명 등 20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포럼은 태양광,원자력,풍력,가스하이드레이드,연료전지 분야로 나눠 개최된다.

참석자들은 세계적인 저명인사의 기조연설과 각국의 에너지 정책 등을 들을 수 있다.

또 참가 업체의 에너지 기술 개발 및 사업 전략이 발표되고 관련 전시회도 열린다.

포럼은 폐막을 앞두고 세계 그린에너지선언문을 채택할 예정이다.

포럼에는 지식경제부,환경부,대구시,에너지관리공단,에너지경제연구원,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한국수력원자력,한국전력,대구경북과학기술연구원,대구경북연구원 등이 후원 기관으로 참여한다.

한편 한국경제신문과 경북도는 이날 WGEF조직위 창립총회에 앞서 포럼의 성공적 개최와 동해안 에너지클러스터 조성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상호 협력하는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 자리에는 신상민 한경 사장과 김 지사 등 양 기관 관계자 10여명이 참석했다.

대구=신경원 기자 shinkis@hankyung.com



조직위원 명단

○위원장=△김관용 경북지사 △김영훈 대성그룹 회장 △신상민 한국경제신문 사장

○고문=△이상득 국회의원 △이상천 경북도의회 의장 △조석래 효성 회장 △에드워드 길리아노 뉴욕공대 총장

○정.관계=국회의원: △이병석(포항북구) △강석호(영양 영덕 봉화 울진) 시군의회 의장 △박문하(포항) △최학철(경주) △권오섭(영덕) △사영호(울진) 관계: △이현준 경북도의회 기획경제위원장 △이상효 경북도의회 통상문화위원장 △김상훈 대구시 기업지원본부장 △박승호 포항시장 △백상승 경주시장 △김병목 영덕군수 △김용수 울진군수 △김용대 경북도 행정부지사 △박성환 경북도 경제과학진흥본부장

○학계=총장: △노동일(경북대) △이용두(대구대) △손동진(동국대) △우동기(영남대) △한재숙(위덕대) △백성기(포항공대) △김영길(한동대) 교수: △이회성(계명대) △이성근(영남대) △이중재(동국대)

○산업계=△김종신 한국수력원자력 사장 △이원걸 한국전력 사장 △이기섭 에너지관리공단 이사장 △한준호 삼천리 부회장 △이남두 두산중공업 부회장(신재생에너지협회장) △김두훈 유니슨 대표 △이상철 미리넷솔라 대표 △홍경진 STX솔라 대표 △이승우 포스코파워 대표

○연구원=△방기열 에너지 경제연구원장 △한문희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장 △홍철 대구경북연구원장 △이인선 대구경북과기원장 △장래웅 경북TP원장 △이성재 포항 TP원장

○언론계=편집.보도국장: △서영관(매일신문) △손인락(영남일보) △조은주(대구일보) △정정화(경북일보) △이창형(경북매일신문) △정일태(KBS대구총국) △이상홍(대구MBC) △조학동(포항MBC) △임한순(TBC) △이동우 한국경제신문 전략기획국장 △채장수 YTN대구지국장 △최태수 연합뉴스 대구경북지사장 △전용길 KBS포항 방송국장

○학회=△양해원 대한전기학회장 △박영필 한국신재생에너지학회장 △조남진 한국원자력학회장 △박현수 한국방사성폐기물학회장 △김화용 한국화학공학회장 △이종무 세계에너지협회 아.태지역 매니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