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부동산·경매 등 너도 나도 재테크에 열을 올리지만 목표 수익률을 달성하기는 쉽지 않다.

남들과 차별화되는 길을 찾아야 한다.

이를 위해 재테크 지식을 쌓는 게 급선무다.

재테크에서도 지식 지수가 높아야 성공한다.

주식이나 부동산 분야의 기본 입문서 외에 깊이 있는 노하우와 지식을 얻을 수 있는 책들도 많이 나와 있다.


과감히 베팅하라

<<도널드 트럼프 억만장자 마인드>>(도널드 트럼프·빌 쟁커 지음,김원호 옮김,청림출판)는 부동산 재벌인 도널드 트럼프의 성공 노하우를 알려준다.

그의 투자 철학은 한마디로 '크게 생각하고 과감하게 행동하라'였다.

실제 그가 하얏트 그랜드호텔이나 트럼프 타워 등에 투자해서 떼돈을 번 것은 투자자금이 충분해서가 아니었다.

아무도 쳐다보지 않는 건물에 과감하게 베팅했기 때문이다.


바닥에서 배워라

<<상위 1%가 되는 주식투자의 비밀>>(성경호 지음,주차연)은 네이버 카페 '증권투자의 길잡이 주식차트연구소'를 개설한 저자가 10여년간 쌓아온 투자방법을 알려준다.

세부적인 매매 기술만 배워서는 꾸준한 수익을 낼 수 없는 만큼 반드시 주가 상승과 하락의 원리를 알아야한다고 강조한다.

'테마주 급등의 비밀''주가 바닥의 신호''주가상승의 핵심 원리' 등 '숲 전체'를 볼 수 있는 길을 제시한다.


세상에 공짜는 없다

<<당신의 펀드매니저를 해고하라:금융회사 유혹을 이기는 투자 3원칙>>(빌 셜시스 지음,이건 옮김,21세기북스)은 주식 중독증에 빠져 허우적거리는 일반 투자자들에게 성공 투자를 위한 3대 원칙을 제시한다.

저자가 주문하는 것은 '달걀을 한 바구니에 담지 마라'(포트폴리오 투자) '세상에 공짜는 없다'(리스크 이해) '어려운 날을 대비해서 저축하라'(투자 타이밍)이다.


200% 검사해라

<<증권분석 제3판>>(벤저민 그레이엄 지음,박길수 옮김,리딩리더)은 저자의 제자이자 동료이기도 한 최고의 투자자 워런 버핏이 '나의 성경'이라고 극찬한 책이다.

자신이 투자한 회사 경영진의 보고서를 예외없이 철저하게 검사하라고 주문한다.

또 '가치투자'를 위해서는 '내재 가치'를 기준으로 '투자'와 '투기'를 구분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정보를 활용해라

<<투자자의 멘토 박용석의 부동산 경매 실전>>(박용석 지음,위즈덤하우스)은 입문 단계를 마친 경매 초보자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내용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했다.

부동산 경매정보를 적극 활용하여 실제 경매에서 수익을 낼 수 있도록 돕는 지침서.현재 일본계 투자자문회사에 근무하고 있는 저자는 '대한민국 1% 땅투자론' 등 20여권의 재테크 서적을 냈다.

서욱진 기자 ventur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