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술산업은 미국의 오일샌드 개발 회사 웸코(Wembco Inc.)社와 크라운 아스팔트 릿지(Crown Asphalt Ridge LLC.)社에 대한 인수 잔금을 지급함으로써 인수 절차를 완료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를 위해 한국기술산업은 미국 현지법인인 KTIA(Korea Technology Industry America)에 미화 850만달러를 추가 출자키로 했다. 이 자금은 총 2000만달러의 인수금 중 잔금인 780만 달러의 지급과 오일샌드 설비 보수 자금으로 쓰이게 될 예정이라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한국기술 관계자는 "이번 출자로 총 2670만달러를 미국에 투자하게 되며, 실제로 오일샌드 유전 사업에 투자한 금액은 300억원 이상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회사측에 따르면 웸코사는 미국 유타(Utah) 지역에 매장량 5400만 배럴 이상으로 추정되는 양질의 오일샌드 광구를 소유하고 있으며, 웸코의 자회사인 크라운 아스팔트 릿지는 오일샌드 생산 기반 시설을 보유하고 있다. 현재 정부인허가를 완료하고 생산 준비 중이다.

한국기술산업은 이번 인수를 통해 웸코 소유의 광구와 특허권, 생산 시설 일체를 완전히 넘겨받게 될 예정이다. 이 관계자는 또 "미국 내 사업 환경이 갖추어질 때까지 잔금 지급을 보류해 왔다"며 "최근 유타 주 유인타(Uintah) 카운티로부터 생산시설 가동 및 운영 승인을 받음으로써 중요한 인허가 획득이 완료돼 잔금을 지급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한경닷컴 정현영 기자 jh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