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은 "정부 조직 개편으로 발생한 유휴 인력을 중앙공무원교육원에서 교육시킬 수 있도록 6개월,1년 코스를 조속히 만들도록 하라"고 25일 지시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일부 부처에서 유휴 인력을 태스크포스(TF) 신설로 편법 관리하는 것은 옳지 않다"며 이같이 말했다.

또 "장관들이 온정주의에 빠져 적당히 해보려는 것은 새 정부의 작은정부 방침에 역행하는 것"이라며 "장관들이 밑에서 하자는 대로 하면 변화를 가져올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대통령도 1년만 지나면 공무원들이 잘 만든 보고서에 따르게 되고,발상을 전환하지 않으면 전통 관료사회로 돌아가게 된다"고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이 같은 발언은 기획재정부 국토해양부 보건복지가족부 등 통.폐합 부처를 겨냥한 것으로 보인다.

통.폐합 부처들은 다른 곳과 달리 자리가 대폭 줄어들면서 초과 현원이 많이 생겼기 때문이다.

기획재정부는 유통구조개선TF 규제개혁TF 정부효율향상TF 업무개선TF 저개발국지원프로그램TF 국정과제추진점검TF 정부구매계약제도개선TF 등 7개의 TF를 만들어 국장급 7명을 소화했다.

국토해양부도 잉여 인력으로 태안보상지원단 엑스포준비기획단 교통대책추진단 국토정책추진단 건설사업프로세스개선TF 분양가인하TF 해양생물자원관건립추진단 등 7개의 별도 조직을 구성했다.

특히 국토정책추진단은 22명의 대부서로 구성돼 있으며 새만금TF 과학비즈니스벨트TF 토지규제완화TF 기후변화TF 등 4개 TF를 두고 있다.

이 같은 별도 조직 중 교통대책추진단 국토정책추진단 엑스포준비기획단 등 세 곳의 단장이 국장급이다.

보건복지가족부는 국정과제추진상황점검TF 규제개혁점검TF 노인장기요양인프라확충지원TF 보육사업전자바우처TF 등 4개 조직을 신설했다.

이 중 규제개혁점검TF는 팀장이 국장급이며 사회복지1.2팀,보건의료1.2팀으로 구성된 16명의 대조직이다.

지식경제부는 별도의 TF 구성 없이 기존에 있던 한국형헬기사업단,외국인투자지원센터 등에 파견해 잉여 인력을 소화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국장급과 과장급에서 각각 3명의 초과 현원이 발생했지만 아직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지 못했다.

한편 이 대통령은 해양수산부가 서울 계동 사무실을 비우면서 남겨둔 가구와 집기를 새로 들어오는 보건복지가족부가 방치해 논란이 됐던 것과 관련,"주민들이 오죽 보기 싫었으면 신고를 했겠느냐"며 "책임 소재를 분명히 해야 한다"고 질타했다.

이어 "국민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일이 보도되는 것을 보니 공직자 자세가 안 돼 있는 것 같다"며 "경제도 어려운데 공직사회가 솔선수범해 알뜰히 쓰는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영식/김문권/정재형 기자 y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