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리스 연내 상환 등 조건 합의

기아자동차 노동조합이 회사 자금조달과 관련한 의사 결정에 반발,조합원 찬반 투표 없이 25일 오전부터 무기한 불법파업을 벌이려던 계획을 철회했다.

기아차와 기아차 노조는 24일 밤 늦게부터 시작된 양측간 협상에서 타협이 이뤄져 노조에서 소하리와 화성,광주 등 3개 공장에서 동시에 진행하려던 전면 파업을 철회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앞서 기아차 노조는 회사가 유동성 확보를 위해 경기도 광명의 소하리공장 생산설비 일부를 GE캐피탈코리아에 매각 후 임대(sale & lease Back)하는 방식으로 2500억원을 조달한 것과 관련,고용안정을 위협할 수 있다며 정상적인 법 절차를 무시한 채 전면 파업을 선언했었다.

그러나 파업을 피하려는 회사측 설득으로 24일 밤 협상테이블에 마주앉은 기아차 노사는 △소하리 공장설비 소유권이 기아차에 있다는 확인서를 GE캐피탈코리아 대표이사로부터 받은 뒤 법적 공증을 거치며 △2500억원 규모의 금융리스 상환을 올해 말까지 끝낸다는 데 합의,파국을 피하게 됐다.

4월 이후 본격적인 임금.단체협상을 앞둔 기아차 노조로선 매년 계속되는 파업에 대한 여론 비난이 커질 수 있고 불법파업을 강행하는 데 대한 부담감도 컸던 것으로 전해졌다.

기아차 관계자는 "소하리공장 설비의 매각 후 임대는 투자자금 확보와 자산운용 효율 등을 동시에 고려해 결정한 것으로, 나중에 다시 매입하기로 계약해 생산라인 매각과는 관련이 없는데 노조에서 오해한 측면이 많다"고 말했다.

이명박 대통령도 이날 오전 열린 국무회의 자리에서 기아차 노조의 파업돌입 여부에 큰 관심을 나타냈다.

이 대통령은 이영희 노동부 장관에게 "기아차가 파업한다는데,어떻게 됐죠"라고 물은 뒤 이 장관이 "파업을 중단키로 했다"고 대답하자 "법무부장관이 바쁠 뻔 했는데,다행이다"고 말했다고 청와대가 전했다.

김수언 기자 soo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