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은 정부조직 개편안과 관련한 노무현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 시사에 대해 22일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나경원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어이가 없다.못 먹는 밥에 재나 뿌리자는 것으로 국민을 모독하는 발언"이라고 비판했다.

나 대변인은 한 달여 남은 노 대통령의 임기를 지적하며 "정권 재연장에 실패한 대통령으로서 도대체 퇴임이 며칠이나 남았다고 새 정부의 일까지 몽니를 부리겠다는 것인지 모르겠다"며 "이러니 국민이 노무현 시대를 '역주행 5년'이라 규정하는 것 아닌가"라고 꼬집었다.

그는 "새 정부의 출범에 적극 협조해야 할 현직 대통령이 협조는커녕 거부권을 행사할 수도 있다는 것은 물러나면서까지 대통령의 권한을 한껏 남용하겠다는 것"이라며 "지난 대선에서 532만표라는 압도적 표차로 이명박 당선인을 지지한 국민의 뜻을 겸허히 받아들이고 새 정부가 반듯이 주행할 수 있도록 협조해야 할 일"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신당과 한나라당도 이날 국회에서 원내수석부대표 회담을 갖고 정부조직법 개정안 처리를 놓고 설전을 벌였다.

심재철 한나라당 수석부대표는 "상임위별로 개편안을 나눠 심의하면 없어지는 부처에서 자기 법을 누가 상정하겠느냐"며 행자위 일괄 처리를 요청했다.이에 임종석 신당 수석부대표는 "상임위별로 고유업무가 있는데 어떻게 행자위로 몰 수가 있느냐"고 반박했다.

노경목 기자 autonom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