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대운하 사업과 관련해 "(공식적인) 정부 스케줄은 없다"라는 이명박 당선인의 14일 발언이 여러 가지 해석을 낳고 있다.얼핏 반대 여론이 많아질 경우 재검토 여지가 있다는 의미로도 받아들일 수 있기 때문이다.

이 해석대로라면 그동안 이 당선인은 물론 이재오 한반도대운하팀 상임고문,박형준 인수위원 등 그의 측근이 밝혀온 내년 초 대운하 착공을 사실상 포기했다는 뜻이 된다.

그러나 이날 발언에 대해 인수위 한반도대운하팀과 당선인 측근들은 한결같이 "당선인이 오히려 대운하 사업에 대한 자신감을 강조해 표현한 것"이라고 해석했다.추부길 당선인 비서실 정책기획팀장은 "(핵심사업인 경부운하의 경우) 민간이 경제성을 따져 사업을 제안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정부에서 주도하지 않는다는 원칙론을 강조한 것"이라고 말했다.추 팀장은 "최근 국내 건설업계는 물론 외국자본까지 관심을 보이고 있고 찬성 여론도 갈수록 올라가고 있어 당선인이 자신감을 내비친 것"이라고 설명했다.

실제 이 당선인이 기자회견 도중 밝힌 "(대운하 사업을) 경제적인 측면에서 연구하고 있다","청계천 복원사업도 국민을 충분히 설득하며 해냈다" 등의 내용은 당선인의 사업 추진의지를 방증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에 따라 인수위 주변에서는 대운하 사업은 당초 인수위가 구상해온 대로 내년 2월 착공을 목표로 추진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오는 3,4월께 민간업체 컨소시엄이 사업제안서를 제출하면 정부는 바로 사업제안서 심사 및 환경평가에 들어가고 6월 임시국회에서 대운하특별법을 처리할 것이라는 설명이다.

장석효 인수위 한반도대운하팀장은 "인수위에서 아직 적극적인 홍보에 나서지 않았는데도 국민 절반 이상의 찬성이 나오고 있다"며 "대운하의 친환경성,지방경제 활성화,물류 기능 등을 알리기 시작하면 국민의 90% 이상이 찬성할 것"으로 자신했다.

국내 건설업체들은 이미 대운하 사업에 대한 구체적인 타당성 검토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대운하 컨소시엄 구성을 추진 중인 대우건설 등 국내 빅5 건설사 한 관계자는 "사업을 조기에 마무리하려면 제안서를 빨리 만들어야 한다"며 "다음 달까지 정부에 제안서를 제출하는 것을 목표로 최근 준비작업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대운하 설계도면 등을 검토 중인 건설업계는 사업성이 검증돼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막대한 일감이 생기는 사업인 만큼 인수위 예상보다 빨리 제안서를 제출할 가능성도 있다고 이 관계자는 전했다.

김철수 기자 kcs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