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지역경제] 인천 송도 유원지, 테마파크유치 외국 사례는 … 日ㆍ홍콩 등 토지 장기저리 임대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테마파크 산업의 막대한 경제.사회적 기여효과로 인해 미국 일본 홍콩 프랑스 등 세계 주요 국가의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에서는 글로벌 테마파크를 유치하기 위해 금융지원, 기반시설 설치 등 각종 혜택을 부여하고 있다.

    유니버설 스튜디오를 유치한 일본 오사카시의 경우 인프라시설의 지원을 위해 공업지역 약 54ha를 토지구획정리를 통해 장기저리방식으로 임대했고 전철 JR선의 유니버설시티역을 건설해 주었다.

    또 자본금의 25%에 이르는 약 1000억원의 정부 직접출자와 설립 개장시 약 1600억원의 장기저리 융자를 제공했다.

    홍콩자치정부도 디즈니랜드(개장)의 유치를 위해 테마파크가 들어설 란퍼우 섬을 개간 및 매립해줬다.또 도로 부두 교통시설 등 기반시설에 약 136억홍콩달러를 투입했고 토지를 50년 장기 저리로 임대해줬다.

    프랑스의 경우 디즈니랜드 설립시 파리 중심부에서 테마파크까지의 접근로 설치를 위해 도로망 건설비용 2억프랑과 이의 연결을 위한 입체교차로 건설,철도역 주차장 등 기반시설을 정부가 맡았다.

    더욱이 사업부지를 당시 농지가격으로 주변 거래시세보다 최고 33% 저렴한 가격으로 20년 분할상환 조건으로 매입토록 했다.

    피라마운트 영화사는…

    미국의 대표적인 영화사로 비아컴(Viacom)사의 자회사. 비아컴사는 수준 높은 영화,텔레비전 및 디지털 오락게임 브랜드를 갖고 있는 대표적 미디어 회사다.

    파라마운트는 영화 '트랜스 퍼머''타이타닉''대부''미션 임파서블' 등의 영화를 제작했고 2년 전 스필버그감독의 '드림웍스'사를 인수했다.

    현재 미국 캐나다에 6개의 테마파크를 소유하고 있다.

    현재 이 회사는 파라마운트영화사의 풍부한 영화콘텐츠를 바탕으로 한 스토리 위주의 현대적 테마파크를 소재로 인천 등 수도권뿐만 아니라 영종도의 인천국제공항을 활용해 중국 일본 등 국제시장도 겨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ADVERTISEMENT

    1. 1

      의사단체, 한방 난임치료 지원 중단 촉구…"과학적 검증 먼저"

      의사단체가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에 한방 난임치료 지원 사업 중단과 과학적 검증을 촉구했다.3일 서울 용산구 의협회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대한의사협회·대한산부인과학회·대한산부인과의사회&midd...

    2. 2

      홍콩 고층 아파트 화재 계기, 보수공사업계 부패 뿌리 뽑는다

      홍콩 고층 아파트 화재를 계기로 아파트 보수공사 업계 부패 문제 수사에 나선 홍콩 당국이 21명을 체포했다.홍콩 반부패 수사 기구인 '염정공서'(廉政公署)는 지난 2일 보도자료를 내고 "군통(觀塘) 지...

    3. 3

      사우나 돌면서 8800만원 상당 금품 훔친 20대 2명

      서울과 부산 일대 사우나를 돌면서 금품을 훔친 20대가 붙잡혔다.3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부산 해운대경찰서는 부산과 서울 일대 사우나를 돌며 8800만원 상당의 금품을 훔친 혐의(특수절도)로 20대 남성 2명...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