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제를 없애고 노사가 합심한다면 7% 경제성장과 일자리 50만개 창출도 문제없다."

조석래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 회장이 불필요한 규제 철폐와 노사화합이 선행된다면 이명박 대통령 당선인이 내세운 7% 경제성장률 달성도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조 회장은 2일 충남 태안군 모항항에서 기름 방제작업을 겸해 열린 시무식 행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7% 성장의 핵심은 노사 관계와 규제 철폐"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주요 국가의 기업들은 글로벌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 노사가 단결하는데 우리만 갈등관계에 있다"며 "우리 기업들이 말도 안 통하고 인프라도 빈약한 중국 인도 베트남으로 떠나는 이유는 각종 규제와 왜곡된 노조활동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조 회장은 "효성이 최대주주인 한국카프로락탐의 경우 생산직 근로자의 평균 연봉이 6500만원에 달할 뿐더러 아직도 퇴직금누진제를 적용하고 있다"며 "노조의 힘이 너무 강하다 보니 정상적인 경영활동까지 침해받는 경우도 종종 있다"고 설명했다.

조 회장은 노사화합을 이끌 수 있는 방법으로 노사가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 그 이익을 나눌 것을 제안했다.

그는 "지금의 노사 갈등은 노사가 각자 갖고 있는 것을 뺏으려니까 생기는 것"이라며 "노사가 합심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한 뒤 이를 나누면 갈등이 없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조 회장은 특히 노조가 비판하고 있는 오너 경영에 대해 "소유와 경영은 분리해서 봐야 한다"며 "노조가 자기 것만 챙기는 오너에게는 문제를 제기할 수 있지만 이건희 삼성 회장처럼 회사의 발전과 이익을 위해 뛰는 오너 경영자에게는 힘을 실어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 회장은 "노사화합에 이어 규제개혁까지 이뤄지면 적어도 제조업부문은 해외로 이전할 필요가 없어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으로 철폐해야 할 규제를 묻는 질문에는 "일자리 창출을 방해하는 불필요한 규제는 모두 없애야 한다"고 답했다.

그는 "이미 일자리 가진 사람의 노무 환경보다는 일자리를 갖지 못한 실업자들을 위해 더 많은 일자리를 만들도록 하는 게 전경련의 몫"이라며 "전경련은 올해 무직자들의 일자리를 만드는 데 모든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전경련이 일자리를 많이 창출하고 국민들이 '싫어하는 일'을 안 하면 반기업 정서도 완화될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태안=유창재 기자 yoocoo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