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신성장 혁신센터] 조선대학교 치과용 정밀장비 및 부품지역혁신센터‥光州, 치과산업 국제적 메카 기반 확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조선대학교 치과용 정밀장비 및 부품지역혁신센터(센터장 강동완)는 광주광역시를 치과기자재 생산 거점 도시로 육성할 목적으로 2006년 설립됐다.

    이 일대는 전국 11개 치과대학 중 조선대를 비롯 전남대 전북대 원광대에서 국내 치과 의사의 40%를 배출할 정도로 인력이 풍부해 치과 분야에서 고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지역적 기반을 갖추고 있는 게 특징이다.

    센터 관계자는 "광주를 치과 산업의 국제적 메카로 육성하기 위한 생산기반 확충과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것이 사업 목표"라며 "정부가 추진하는 의료산업 분야 동북아 허브 전략의 중추적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센터에는 광주광역시를 비롯한 6개 기관과 29개 기업이 참여하고 있다.

    사업 기간은 2016년 2월까지로 총 113억원(정부 70억원,지자체 10억원,주관 기관 25억원,기타 8억원 등)의 사업비가 투입된다.

    이 센터의 주요 연구 분야는 △자동치과시술 로봇 개념의 유닛과 체어기계장비 개발을 비롯 △구강안면골 식각용 고출력 레이저 기계장비 개발 △치과 보철ㆍ교정용 특수금속재료 및 응용기계장치 개발 △특수 표면 처리된 치과 임플란트 및 기계장치 개발 △악안면 생체기능 측정 기계장치 개발 등이다.

    또한 인력 양성 차원에서는 △산업체 근로인력 재교육 실시 및 프로그램 확립 △산업체의 필요 교육 수요 조사 및 인력양성 교육 프로그램 수립 △단기 산업체 근무 프로그램 △선도기술 세미나 및 워크숍 개최 등을 하고 있다.

    센터는 이와 함께 창업 교육 및 상담을 위한 창업스쿨 운영,창업 절차 및 경영 지도,마케팅 전략 지원,치과산업체 창업 컨설팅 및 사이버 컨설팅시스템 구축 등 창업 지원 활동도 펴고 있다.

    강동완 센터장은 "치과기자재 기기의 디자인을 혁신하고 치과기자재 기기의 고급 브랜드화 전략을 통해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추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센터는 향후 산·학·연 협력 강화를 통한 치과기자재 산업의 성장동력 네트워크 기반을 구축해 과학기술 및 지식의 효율적인 창출ㆍ공유ㆍ확산이 가능한 지역 혁신체제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도록 할 방침이다.

    또 치과기자재 산업의 관련 기술 지원과 지식ㆍ정보 지원,전문인력 지원 서비스를 수행할 수 있도록 다각적인 지원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ADVERTISEMENT

    1. 1

      아이오닉5 제치고 '1위' 찍었다…해외서 극찬 쏟아진 車 정체

      기아의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V3 돌풍이 거세다. 그동안 국산 전기차 1위 자리를 지켜오던 현대차 아이오닉 5를 제치고 올해 국내 전기차 시장에서 가장 많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세련된 디자인...

    2. 2

      연말 성과급 어디 넣나 했더니…1조5000억 뭉칫돈 몰렸다 [뜨는 금융 상품]

      수익률이 연 4%인 증권사 종합투자계좌(IMA) 상품이 등장하면서 고수익 원금보장형 상품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시장금리가 거듭 오르면서 증권사뿐 아니라 시중은행에서도 금리 연 3% 이상 수신상품을 발견하는 게...

    3. 3

      강남 아파트와 상가에 재산 몰빵했는데…60대 부부의 고민 [돈 버는 법 아끼는 법]

      Q. 성인 자녀가 있는 60대 부부다. 남편 명의로 서울 도곡동 아파트(168㎡)를, 아내 명의로 동대문 상가 3채를 가지고 있다. 현금은 2억 원이다. 수입은 월세와 연금 등을 합쳐 월 700만 원 수준이다. 상가...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