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기사는 BizⓝCEO 기획특별판 입니다 >

광산개발을 하면 경제적 이익과 함께 환경파괴도 뒤따른다.

토지를 파고 암석을 깨뜨릴 때 지반이 가라앉거나 오염수가 유출되고,폐석ㆍ광물찌꺼기ㆍ유독가스 등을 통해서도 환경적 피해가 유발된다.

이런 현상을 통틀어 '광해(鑛害)'라고 한다.

광해방지사업단 (이하 MIRECOㆍ이사장 최종수 www.mireco.or.kr)은 이 같은 환경 피해를 막아 광산지역의 쾌적한 생활환경을 조성하고 경제 활성화를 이룰 목적으로 지난해 6월1일 출범한 비영리공익법인이다.

'자연을 제자리에'라는 모토를 가진 사업단의 비전은 '광산지역의 풍요로운 삶을 실현하는 세계수준의 광해방지 전문기관'이 되는 것이다.

MIRECO가 진행하는 사업은 광해방지사업,석탄산업 지원사업,폐광지역 진흥사업 등 세 가지.광해방지사업 부문에서는 지반침하 방지 및 복원,광산배수 및 침출수 수질개선,토양오염 개량 및 복원,산림복구,폐석ㆍ광물찌꺼기 유실 및 침출수 유출 방지,광산 지리정보시스템(GIS) 구축,폐공가ㆍ폐시설물 철거 등의 작업을 실시한다.

석탄산업 지원사업은 석ㆍ연탄가격 안정 대책비 지원과 유통관리,폐광지역 진흥사업으로 300억원 규모의 레저산업 발굴과 폐광지역 진흥지구 내 창업기업 융자지원 등을 펼치고 있다.

올해는 특히 국내외 유관기관과의 양해각서(MOU) 체결로 산학연 기술협력체계를 구축하고,영국ㆍ미국ㆍ독일ㆍ일본 등 해외 5개국이 참여한 광해방지 국제심포지엄을 개최하는 뜻 깊은 결실도 맺었다.

지난 9월에는 '산성광산배수 자연정화식 처리장치'를 개발해 MIRECO의 이름을 내건 '제1호' 특허를 획득하기도 했다.

올 한 해 전국 255개소에서 800억원 예산을 투입해 광해방지사업을 펼친 MIRECO는 사업 추진 중 노출된 문제점들을 개선하고 보완하기 위해 '광해방지법' 개정도 추진 중이다.

최종수 이사장은 "출범 이후 지금까지는 본격적인 사업추진을 위해 기반을 조성하는 기간이었다"며 "앞으로는 그동안 세운 향후 5년간의 마스터플랜,즉 광해방지 기본계획을 본격적으로 실천하고 기술연구센터를 중심으로 광해방지에 필요한 다각적 기술개발 노력을 기울이는 데 중점을 둘 것"이라고 말했다.

광해방지 기본계획의 구체적인 전략목표는 ▶효율적 광해관리체계 구축 ▶환경복구사업의 전략적 추진 ▶광해방지기술의 선진화 ▶광산지역의 경제 활성화 ▶고객중심의 혁신경영시스템 구축 등 5가지다.

최 이사장은 "우리가 추진하는 사업의 특성상 성과를 눈으로 확인하려면 3년에서 5년 정도가 지나야 한다"며 "그러다보니 당장은 지역주민들이 광해방지사업에 대해 제대로 인식하지 못한 채 무조건 반대만 하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이어 "광해방지사업이 더 빠른 결과를 도출하려면 지역주민과 환경 분야 비정부기구(NGO) 등 관련된 이들의 폭넓은 이해와 협조가 필요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서강대 철학과와 서울대 환경대학원을 수료한 최 이사장은 제11회 행정고시에 합격하면서 1977년 경제기획원을 시작으로 공직에 몸담았다.

이후 농림부 원예특작국장,산림청장,상지대 교수를 거쳐 지난해부터 광해방지사업단의 사령탑을 맡고 있다.

교수 재직 때인 2005년 황조근정훈장을 수상했다.

최 이사장의 경영철학은 인재양성,기술개발,고객중심,혁신적 조직문화 창출 등 기업이 지켜야할 기본기를 충실히 닦아나가는 것. 그는 "우리나라는 유럽이나 일본과 비교했을 때 광해방지에 대한 기술이나 인력이 많이 부족하다"며 "고도의 첨단기술이 필요한 사업인 만큼 인재양성과 기술개발에 초점을 맞춰 조직을 이끌어가겠다"고 다짐했다.

신재섭 기자 shin@hankyung.com

< 최종수 이사장 약력 >

학력

-강릉고(1967년) -서강대 철학과(1971년)
-서울대 환경대학원 수료(1974년)

주요 경력

-현 광해방지사업단 이사장
-상지대 교수(2004년 7월~2006년 5월)
-산림청장(2003년 3월~2004년 7월)
-산림청 차장(2001년 11월~2003년 2월)
-산림청 기획관리관,국유림국장(1998년 8월~2001년 10월)
-농림부 원예특작국장,통계국장,감사관(1995년 2월~1998년 7월)
-경제기획원(사무관,과장,국장) 근무(1977년 7월~1995년 1월)
*행시 11회

특기사항

-상훈 : 황조근정훈장(2005년 11월), 대통령표창(1982년 12월), 경제기획원장관표창(1981년 4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