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알파걸ㆍ블루슈머ㆍ몰고어 잡아라 ‥ 국정원, 소비 뉴트렌드 소개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웰다잉.수면산업도 틈새시장 떠올라

    "여성은 자신뿐 아니라 모든 남성(아들,남편,애인)의 지갑을 좌우하므로 여성의 눈으로 상품을 기획하라."(알파걸) "경쟁자가 적은 시장(블루오션)의 떠오르는 소비자(컨슈머)를 잡아라."(블루슈머) "대형 복합쇼핑몰에서 온갖 활동을 즐기는 몰고어(mall-goer)에 주목하라."

    기업체 등을 대상으로 한 정보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는 국가정보원이 4일 이런 내용을 담은 '글로벌 경제 뉴 트렌드'란 책자를 발간했다.

    국정원은 이 책자에서 새로운 소비 트렌드를 주도할 세력으로 알파걸 블루슈머 몰고어 등을 꼽았다.

    직접 사용해본 뒤 구매 여부를 결정하는 실험적 소비자인 트라이 슈머(Trysumer)도 신소비 계층에 포함시켰다.

    책자는 꿈과 이야기를 상품화한 드림케팅(Dreamketing)도 효과적인 경영기법으로 제시했다.

    사례로는 △하늘을 날고자 하는 인간의 꿈을 호쾌한 덩크슛을 날리는 마이클 조던의 모습으로 형상화한 나이키의 '에어 조던 농구화' △그리스 신화의 여신 헤라가 젊음을 유지하기 위해 매일 목욕했다는 카타노 샘물에서 이름을 따온 아모레퍼시픽의 '카타노 크림'을 각각 꼽았다.

    영화 '로마의 휴일'에서 오드리 햅번이 신고 나온 제품을 '오드리 슈즈'로 이름 붙여 공주를 꿈꾸는 여성들의 심리를 파고든 페라가모의 마케팅 기법도 여기에 해당됐다.

    국정원은 기업들이 관심을 기울여야 할 '틈새 시장'으로 애완동물을 테마로 한 반려(伴侶)산업과 수면산업,곤충산업,재난상품 산업,실버타운,인공 장기 산업 등을 거론했다.

    인간답게 죽는 '웰다잉' 관련 산업도 고령화 시대를 맞아 주목할 만한 분야라고 소개했다.

    국정원 관계자는 "이 책을 통해 기업들이 급변하는 시장 흐름을 제대로 읽고 미래 시장을 선도해 나가는 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국정원 홈페이지(www.nis.go.kr)에 회원으로 가입하면 책을 신청할 수 있다.

    이건호 기자 leekh@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정은경 복지부 장관 "연금개혁 적극 추진, 저출산위는 인구 컨트롤타워로"

      정은경 보건복지부 장관이 2026년 신년사에서 “연금개혁을 적극 추진하겠다”며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는 인구 컨트롤타워로 개편하겠다”고 밝혔다.정 장관...

    2. 2

      부자들 분위기 확 달라졌다…한 달 만에 무슨 일이 [신현보의 딥데이터]

      고환율 위기 등 여파를 중심으로 한 달 만에 상대적 고소득 및 자산 안전 층 사이에서도 경기 전망이 급격하게 악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나머지 계층은 더 이상 물러설 곳도 없을 만큼 경기가 얼어붙은 상황에서, 경제적 ...

    3. 3

      SK온, 서산 배터리 3공장 증설 연기

      SK온이 전기차 캐즘(일시적 수요 정체)과 경영 환경 변화로 충남 서산 신규 공장 증설을 연기했다.SK온 모회사인 SK이노베이션은 31일 공시를 통해 SK온 서산 3공장 관련한 지금까지의 투자 금액을 기존 1조753...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