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테인 뉴욕증권거래소(NYSE) 유로넥스트 최고경영자(CEO.52)가 세계 최대 증권사인 메릴린치의 새로운 CEO로 선임됐다.

메릴린치의 존 테인 영입은 성장위주 전략을 취해온 월가 금융회사들이 리스크관리에 중점을 두는 쪽으로 방향을 선회하는 신호탄으로 풀이된다.

NYSE는 존 테인 후임에 골드만삭스에서 지난 2월 영입한 던컨 니더라우어 공동 최고운영책임자(COO.48)를 선임해 골드만삭스가 월가 'CEO 사관학교'임을 입증했다.

메릴린치는 "서브프라임 모기지 관련 대규모 손실에 대해 책임을 지고 지난달 30일 물러난 스탠리 오닐 전 CEO 후임에 존 테인을 선임했다"고 14일(현지시간) 발표했다.

존 테인은 메릴린치의 93년 역사상 첫 외부출신 CEO로 12월부터 업무를 시작하게 된다.

메릴린치가 당초 CEO 후보로 고려하던 대형 투자회사인 블랙록의 CEO인 래리 핑크 대신 존 테인을 영입한 것은 부실자산을 정리하고 리스크관리 시스템을 정착사키는데 존 테인만한 적임자가 없다고 판단한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존 테인은 MIT에서 전자공학을 전공하고 하버드대에서 MBA(경영학석사)를 받았다.

전자공학도 출신답게 평소 그의 업무는 꼼꼼하고 빈틈이 없는 것으로 유명하다.

또 골드만삭스에서 1985년부터 1990년까지 모기지채권 업무를 맡아 모기지채권의 위험관리에도 일가견을 갖고 있다.

채권트레이더로서 명성을 쌓은 래리 핑크가 높은 수익률을 내기 위해 공격적인 성향을 보이는 데 비해 존 테인은 위험관리 능력이 뛰어나다는 장점을 가졌다.

여기에 2004년부터 NYSE의 CEO를 맡으면서 유럽의 유로넥스트를 합병하는 등 NYSE를 진정한 세계 최고 증권거래소로 성장시킨 추진력도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월가는 평가하고 있다.

스탠리 오닐 전 CEO는 2002년 CEO에 취임한 이후 자산 확대와 높은 수익률을 목표로 공격적인 확장전략을 취해왔다.

높은 수익을 위해 서브프라임 모기지 관련 채권도 대거 사들였다.

그 결과 메릴린치는 3분기에만 84억달러의 채권을 상각처리했으며 93년 회사 역사상 최대인 22억4000만달러의 적자를 냈다.

반면 골드만삭스는 리스크관리에 중점을 두는 방어적 전략으로 서브프라임 관련 피해가 적었다.

메릴린치가 이를 본보기로 삼아 존 테인을 영입함으로써 다른 월가 금융회사들도 리스크관리에 중점을 둔 전략으로 선회할 것으로 예상된다.

존 테인은 이날 "메릴린치는 다양한 분야에서 큰 네트워크를 갖고 있다"며 "유일한 문제인 서브프라임 관련 문제를 해결할 자신이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씨티그룹으로부터도 영입제의를 받았으나 성격이나 경험과 어울리는 메릴린치를 택했다"고 덧붙였다.

뉴욕=하영춘 특파원 hayoung@hankyung.com

----------------------------------

◆존 테인 약력

△일리노이주 앤티오크 출생(1955년생)

△MIT 졸업(1977년)

△하버드대 MBA(1979년)

△골드만삭스 사장 겸 최고운영책임자(COO)

△뉴욕증권거래소 유로넥스트 CE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