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방송되는 SBS 대하사극 '왕과 나' 20회에서는 연산군이 출생할 예정이다.

역사속의 연산군은 이름이 이융으로 성종과 폐비윤씨 사이에 태어난 첫째 아들 연산군은 조선의 제10대 임금(1494~1506 재위)이 된 인물.

그는 재위 중 무오사화(戊午士禍, 1498년)와 갑자사화(甲子士禍, 1504년)를 일으켜 어머니 윤소화 폐비시키는데 찬성한 수십 명의 대신들을 대거 처형하고 언관(言官) 제도를 크게 축소했으며, 갑자사화 당시 자신의 생모인 폐비윤씨가 성종의 후궁인 정귀인과 엄귀인의 모함으로 내쫓겨 사사(賜死)되었다고 해서 직접 자기 손으로 두 후궁을 죽이고 조모 인수대비를 시해하기도 했다.

이로 인해 연산군은 중종반정(中宗反正)으로 폐위된 조선왕조의 대표적인 폭군으로 손꼽힌다.

극중 소화와 윤씨는 한명회(김종결)의 술수로 인해 새롭게 등장한 정귀인(윤혜경)과 엄귀인(한소정)의 모략으로 중전시해의 장본인으로 지목된다.

특히, 소화(구혜선)는 생전 중전 공혜왕후(한다민)가 오누이처럼 지내라며 자신과 윤씨(이진)에게 나눠준 옥지환을 내보이라는 인수대비의 명령에도 윤씨를 배려해 일부러 잃어버렸다고 말하고, 이후 자신이 처소에서 발견된 대침과 목에 옥실이 묶인 중전의 인형 때문에 인수대비로부터 분노를 자아내고 결국은 형장에 처해질 운명에 다다른다.

이에 상궁들에 의해 끌려가던 소화는 때마침 그동안 일부러 숨겨왔던 태기를 헛구역질을 통해 드러내고, 정희대비가 "왕실이 두 번 다시 복중용종을 잃는 불상사를 겪을 수 없다"며 만류하자 급기야 20회 마지막에 이르러 연산군을 생산하기에 이른 것.

극중에서 연산군이 태어나는 부분은 극적으로 그려질 전망이다. 갑자기 맑은 하늘에서 뇌성벽력이 치고, 성종과 같이 걷던 소화는 자신을 향해 다가오는 회오리바람을 맞이하게 된다.

밤이 되고, 이내 뇌성벽력과 더불어 굵은 빗줄기가 쏟아지며 소화는 드디어 연산군을 낳게 되는 데, 이를 직감한 쇠기노파는 "조선을 암흑천지로 뒤덮을 임금이 탄생하시겠구나."라며 앞으로 전개될 궁중암투를 미리 예시하기도 했다.

‘왕과 나’ 김용진 CP는 "공혜왕후가 세상을 뜨고, 극의 전개를 빨리 진행하기 위해 소화가 연산군을 갖게 되는 20회 방송에서 곧바로 출산하기로 결정했다."며 "연산군의 탄생과 더불어 새롭게 극이 전개 될 것”이라며 "대신 아직 성인 연산군이 누가 캐스팅될지는 미지수다"라고 말했다.

우연찮게도, 이번 ‘왕과 나’에서 야심찬 내시로 등장하는 정한수 역의 안재모가 1999년 KBS ‘왕과 비’에서 연산군의 역할을 실감나게 그려내 많은 시청자들의 뇌리에 남긴 바 있다.

한편, ‘왕과 나’ 29일 19회 방송에서는 프로야구 한국시리즈 방송으로 40분 늦게 방영한 MBC '이산'을 앞지르며 시청률 25.6%(TNS미디어전국기준)을 기록하며 월화드라마 시청률 1위의 자리를 확고히 했다. 한편 MBC '이산'은 시청률 22.1%를 기록했다.

디지털뉴스팀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