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미국 서브프라임 모기지(비우량 주택담보대출) 부실 등으로 국내 금융시장의 신용경색 상황이 우려될 경우 유동성조절대출과 환매조건부채권(RP) 매입 등을 통해 시장에 유동성을 즉시 공급키로 했다.

김석동 재정경제부 제1차관은 13일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금융정책협의회에서 "서브프라임 모기지 부실로 인한 국제금융시장의 불안이 우리나라에도 신용경색을 몰고 올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면서 이렇게 밝혔다.

금융기관들의 외화유동성 문제에 대해서는 "원화와 외화를 막론하고 금융시장의 신용경색 상황에는 중앙은행과 정부가 협의해 충분히 대응하겠다"면서 "그러나 현재는 80%인 (금융기관의) 외화유동성 비율을 조절하거나 기타 조치를 취할만한 상황은 아니다"라고 진단했다.

김 차관은 "현재 주식시장의 외국인 투자자금 유출과 국내기업의 자금조달 애로사항 등의 요인을 점검하고 파생결합상품에 대한 전반적 리스크 관리방안도 마련하겠다"면서 "금융시장의 상황을 지속적으로 살피기 위해 금융시장 상황점검 태스크포스(T/F)를 만들어 운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주택담보대출 시장 동향을 면밀히 파악하고 제2금융권의 총부채상환비율(DTI) 적용 등의 건전성 강화조치도 차질없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현재 국내 금융기관의 서브프라임 모기지 관련 투자 규모는 5개 은행 6억달러, 9개 보험사 2억5천만달러 등 총 8억5천만달러 규모로 이 중 평가손실 규모는 현재 전체의 10%인 8천500만달러 수준으로 집계됐다.

해외투자에 대한 제한 가능성에 대해서는 "그런 상황까지 가지 않고 정부가 충분히 대응 가능한 만큼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밝혔다.


한경닷컴 뉴스팀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