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고속은 1946년 택시 두대로 사업을 시작,창업 61년을 맞은 현재 186개의 노선을 운행하고 있는 국내 최대의 여객 운송기업이다.

금호그룹을 낳은 금호고속의 핵심 경영 이념은 바로 윤리경영.종업원에게 보다 나은 일자리를 제공하고 고객 감동을 실천하며 사회에 공헌한다는 경영 방침이다.

금호고속은 이 같은 정신을 토대로 중국에 진출,116개 노선을 운행 중이며 베트남 인도 시장 진출을 통해 글로벌 육상 운송 네트워크 구축도 추진 중이다.

금호고속은 2002년 9월 윤리경영을 실질적으로 추진하는 전담조직 '윤리경영추진사무국'을 전략경영팀 내에 신설했다.

또 모든 팀 및 영업소에 전담자를 지정해 윤리경영을 위한 업무를 협의 진행하고 팀 및 영업소별 특성에 맞는 다양한 활동을 벌이고 있다.

지난해 1월에는 전략경영팀 내 윤리경영추진사무국을 업계 최초로 윤리경영팀으로 확대 개편했다.

윤리경영팀은 윤리경영 추진계획과 제도를 수립,시행하고 임직원에 대한 윤리경영 지도 및 감독,임직원 윤리경영교육,윤리경영 관련 제반 규정의 개정,윤리경영 홈페이지 운영,사이버 윤리경영실 운영 등 다양한 일을 책임진다.

윤리경영을 정착시키기 위한 체계적인 평가 전략도 세웠다.

금호고속은 2004년부터 매년 2회 정기적으로 윤리경영을 지수화해 평가하고 있다.

이 결과를 전 팀에 피드백하고 경영 성과에 반영하는 것도 물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