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은 19일 대전 평송 청소년 수련관에서 대선 경선 후보 5명이 참석한 가운데 통일·외교·안보 분야 정책토론회를 열었다.

후보들은 북핵 해법을 비롯한 대북 및 대미 정책 비전 등을 제시하며 '안보 대통령'이미지 심기 경쟁에 주력했다.

이명박 전 서울시장과 박근혜 전 대표는 햇볕정책의 한계를 지적한 후 원칙 있는 대북정책,핵폐기를 전제로 한 북한의 개방 유도를 한 목소리로 주장하는 등 큰 틀에선 비슷한 견해를 내놨다.

그러나 개방과 지원의 구체적인 방법에 있어선 시각차를 보였다.

이 전 시장은 북한의 체제보장과 더불어 경제 자립에 무게중심을 뒀다.

이 전 시장은 "햇볕정책은 의도와는 달리 결과가 빗나갔다"며 "북한의 개방을 이끌어낼 수 있는 원칙 있는 포용정책으로 바뀌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6자회담국이 불가침 조약을 통해 북한의 체제를 보장해 주고,경제 자립을 하도록 하는 게 핵 포기의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이 전 시장은 김정일 위원장에게 "핵무기를 포기하십시오,개방의 길로 나오십시오"라고 촉구한 후 10년 안에 북한이 1인당 국민소득 3000달러를 달성토록 하는 '비핵개방 3000'구상의 실천을 약속했다.

박 전 대표는 먼저 "미국과 신안보 선언을 통해 한·미 동맹을 21세기에 걸맞은 가치동맹,경제동맹,포괄적 군사동맹으로 발전시키겠다"고 공약했다.

그는 핵무기를 완전 제거하고 군사적 대립을 해소하는 평화 정착→한반도 경제 공동체를 구축하는 경제 통일→자유 인권 복지를 실현하는 정치 통일 등 '3단계 통일'을 제시했다.

박 전 대표는 "핵 폐기가 이뤄지지 않으면 대북지원을 하지 않을 것이냐"는 사회자의 질의에 "그렇지 않다.

핵 폐기 단계에 맞춰 지원을 점차 확대하자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이 전 시장과 박 전 대표는 자신의 구상을 밝힌 후 가진 상호 토론에서 상대의 핵심 대북정책을 물고 늘어지며 격론을 벌였다.

박 전 대표는 이 전 시장의 '비핵개방 3000'구상에 대해 "핵 폐기를 하는 데만 5,6년이 걸려 다음 정권에서 실현시키기 힘들고,북한은 자본도 없는데 희망 사항으로 끝날 수 있다"고 공격했다.

이에 이 전 시장은 "'비핵개방 3000'구상은 북한이 핵 폐기를 하면 '이렇게 만들어주겠다'는 계획이며,세계은행의 지원과 선진국들의 공적개발원조(ODA),북한 개방 후 한국기업들의 투자 등을 감안하면 자본은 충분히 마련할 수 있다"고 반박했다.

홍준표 의원은 "핵 폐기를 전제로,북한이 '정상국가'로 발전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현대화 지원 계획'을 수립·시행해야 한다"며 '한반도 경제공동체 건설'을 주장했다.

원희룡 의원은 "남북정상회담을 매년 1회 이상 정례화하는 등 대화와 협력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강조했고,고진화 의원은 "한민족대연합 구상으로 통일을 이루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대전=홍영식 기자 y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