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한은, 하반기 금리인상 가능성 시사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이성태 한국은행 총재가 하반기 콜금리 목표치 인상 가능성을 시사했다.

    이 총재는 8일 금융통화위원회에서 콜금리 목표를 연 4.5%로 동결키로 결정한 뒤 기자회견에서 "금통위의 관심 과제 중 하나가 높은 통화증가율의 지속 현상"이라며 "이는 중·장기적으로 물가 상승 압력으로 작용하고 단기적으로는 자산 가격의 과도한 상승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어 유의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여러 변수들을 고려해 이달에는 콜금리를 동결했지만 유동성 증가세가 꺾이지 않는다면 이에 대응하기 위해 금리 인상에 나설 수 있음을 내비친 것으로 풀이된다.

    이 총재는 유동성 급증이 주식시장 과열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감도 나타냈다.

    이 총재는 "지난 2~3개월 동안 주가 상승이 상당히 빨랐기 때문에 불안 요인이 있는지 살펴봐야 하는 시기"라며 "최근 개인들의 자금이 주식 시장에 상당히 많이 유입되는 점에 관심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경기에 대한 자신감도 한층 강해졌다.

    이 총재는 "수출과 내수 양쪽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볼 때 국내 경기가 상승 기조를 이어가고 있다고 판단한다"며 "작년 4분기와 올 1분기에는 연율로 4% 조금 못 미치는 성장을 보였는데 2분기 들어서는 4%대로 올라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하반기로 가면서 성장 속도가 조금씩 빨라져 하반기에는 성장률이 4.5% 위쪽으로 나타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날 콜금리 동결로 목표치는 10개월째 연 4.5%를 유지하게 됐다.

    박성완 기자 psw@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속보] 삼성전자 2025년 4분기 영업이익 20조원

      삼성전자는 2025년 4분기에 매출 93조원, 영업이익 20조원의 실적을 기록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8일 발표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2.7%, 영업이익은 208.2% 증가했다.황정수 기자 hjs...

    2. 2

      [속보] 삼성전자 작년 4분기 영업익 20조원…역대 최대

      [속보] 삼성전자 작년 4분기 영업익 20조원…역대 최대김수영 한경닷컴 기자 swimmingk@hankyung.com

    3. 3

      [속보] 삼성전자 4분기 영업익 20조원 돌파…국내 최초

      삼성전자는 8일 잠정 실적 공시를 통해 4분기 연결기준 매출 93조원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2.71% 증가한 수치다. 영업이익은 같은 기간 208.17% 늘어난 20조원을 기록했다.박수빈 한경...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