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무선통신사업부 신입 연구원 21명은 요즘 서울디지털산업단지에 있는 엠디에스테크놀로지(대표 김현철)로 출근,하루 8시간씩 강의를 듣고 있다.

내용은 전자제품 부가기능 탑재 프로그램인 '임베디드 솔루션' 개발과정. 이들은 이 강의를 통해 DMB폰,PDA,포켓PC 같은 휴대 멀티미디어 기기에 적용하는 임베디드 솔루션 개발의 기반 기술을 익힌다.

2월 입사자인 황성희씨(25)는 "프로그램을 짜 휴대폰 하드웨어를 구동하는 것부터 버그(오류)를 잡는 법을 배운다"며 "대학에서 접하기 힘든 실무교육이다 보니 과외를 받는 느낌"이라고 했다.

직원 173명에 불과한 정보기술(IT) 벤처기업인 엠디에스테크놀로지가 임베디드 분야에서 확보한 기술을 앞세워 삼성전자 등 대기업들의 교육을 맡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이 회사 김현철 대표는 3일 "지난해 초 삼성전자와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개발 관련 위탁교육 계약을 맺고 2년째 전문 기술교육을 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세계적 수준의 내부 교육기관을 가진 삼성전자가 연구개발 분야 직원들을 외부의 작은 벤처기업에 보내 교육을 받도록 한 것은 이례적으로 평가되고 있다. 삼성그룹 인력개발원 관계자는 "소프트웨어 개발 기술과 교육기자재 제작능력 등을 심사한 결과 맞춤교육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했다"고 말했다.

이 회사 기술 교육에는 삼성전자뿐 아니라 최근 LG전자 SK텔레콤 현대자동차 팬택 등도 참여하고 있다. 김 대표는 "지금까지 석박사급 500명을 포함해 총 7000명의 교육생을 배출했다"고 말했다.

1994년 설립된 엠디에스테크놀로지가 이처럼 글로벌급 국내 대기업들의 '기술사관학교' 역할을 하게 된 것은 임베디드 솔루션 분야에 특화하며 쌓은 높은 기술력에서 비롯한다.

이 회사는 그동안 휴대폰과 전자제품 자동차 등의 임베디드 솔루션 개발과 시험,계측에 주력해 왔다. 이를 통해 모바일 통신기기 운용시스템인 'NEOS'를 국내 처음 개발,올해 신SW상품대상 정통부장관상을 수상했다.

특히 이 기술로 미국 마이크로소프트(MS)로부터 국내 업체로서는 유일하게 '골드파트너'로 선정됐다. 고객으로는 삼성전자 등 국내 업체를 비롯 NEC,NTT도코모,노키아 등 전세계 800개사에 이르고 있다.

김 대표는 "처음 솔루션이나 툴을 팔 목적으로 강의를 시작한 게 알음알음 수요가 늘어나면서 교육이 사업화로까지 확대됐다"고 설명했다.

이 회사의 지난해 매출액은 총 336억원. 이 중 교육을 통해 올린 매출은 10% 정도다.

그는 "교육사업은 수익보다 여전히 기술력을 알리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며 "교육예산이 절대 부족한 중소기업용 커리큘럼도 개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엠디에스는 이달 말 300명 미만의 중소IT 업체들을 대상으로 4주간의 임베디드 솔루션 관련 무료교육을 시작할 예정이다.

이관우 기자 leebro2@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