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화한 홈네트워크와 이동멀티미디어방송(DMB) 기술들이 한국기술거래소 기술이전설명회(TCM21·Technology Commercialization Mart 21)에 선보이고 있다.

홈네트워크는 집에 있는 정보 가전 기기를 네트워크로 연결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홈네트워크를 구축하면 가정 내에서 움직이지 않고 세탁기 냉장고 가스레인지 TV 오디오 등 각종 기기를 작동할 수 있다.

또 외부에서는 개인휴대 단말기(PDA)나 휴대폰으로 홈서버와 연결해 집안 모니터링도 가능하다.

외출 중에도 휴대폰으로 집안 상태를 살펴 가스밸브를 잠그는 등의 일이 가능하다.

DMB는 음성,영상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신호를 디지털 방식으로 변조해 휴대용·차량용 수신기에 제공하는 방송 서비스다.

이동 중에도 단말기를 통해 CD·DVD급의 고음질·고화질의 방송을 시청할 수 있어 일명 '손안의 TV'라고도 한다.

'T-DMB 데이터 방송 서비스를 위한 스트림 처리'는 지상파 이동멀티미디어방송(T-DMB) 관련 데이터 방송 단말기 개발을 위한 소프트웨어 기술이다.

T-DMB는 비디오,오디오 서비스 외에 데이터 서비스도 가능한 방송.T-DMB는 방송 웹사이트(BWS),슬라이드쇼,IP 터널링 등 데이터 방송을 위한 다양한 규격을 정의하고 있는데,이들을 통합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가 필요하다.

'T-DMB 데이터 방송 서비스를 위한 스트림 처리'는 특히 새로운 T-DMB 데이터 방송 서비스 개발을 위한 소프트웨어 기반 기술로 활용할 수 있다고 한국기술거래소는 설명했다.

이 외에 T-DMB 관련 기술로는 '지상파 DMB 대화형 콘텐츠 플레이어','지상파 DMB 대화형 콘텐츠 제작 시스템','홈네트워크 상호 운영 프레임워크' 등이 소개됐다.

홈네트워크 기술로는 '홈네트워크 시스템 제어 방법'이 선보였다.

이 기술을 적용한 홈네트워크 시스템은 다수의 센서와 전기장치를 매개로 집 내부 공간의 환경 정보를 수집,사용자의 요구에 부합하는 서비스를 제공해준다.

TV를 보는 공간,독서를 하는 공간 등을 구분해 각 공간의 특성에 따라 전기장치를 제어해주는 것.

또 다른 홈네트워크 관련 기술로 '홈 네트워크 상호 운영 프레임워크'가 있다.

현재 홈네트워크에는 디바이스의 설치,상호 인식,구성관리 등을 위해 다양한 미들웨어 기술들이 존재하는데,이들은 독자적으로 개발돼 상호 연동이 어렵다.

'홈네트워크 상호 운영 프레임워크'는 각 미들웨어 간의 상호 연동이 가능토록 해준다.

임도원 기자 van769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