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낸드 플래시 가격 급락 … 올들어 한달새 25% '뚝'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반도체 업계의 '캐시카우(cash cow:주요 수익원)' 역할을 해왔던 낸드플래시 메모리 가격이 가파르게 하락하고 있다.

    이에 따라 지난해 4분기 반도체 부문에서 각각 사상 최대의 매출과 영업이익을 기록했던 삼성전자하이닉스반도체의 올 1분기 실적 전망에도 어두운 그림자가 드리우고 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새해 들어 낸드플래시 메모리 가격은 지난해 말에 비해 25%가량 하락했다.

    작년 말 개당 3.93달러에 달했던 2기가비트급 제품의 현물가격은 지난 29일 2.91달러까지 떨어졌다.

    1월 한 달 동안의 가격 하락폭이 25%를 넘을 것으로 예상되면서 올 한 해 하락폭이 지난해(60∼70%)보다 커질 것이라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낸드플래시 메모리에 이어 D램 시황도 불안한 조짐을 보이고 있다.

    지난해 하반기 내내 강보합세를 유지했던 D램 고정거래 가격이 최근 들어 처음으로 5% 정도 떨어져 업계에 충격을 주고 있다.

    낸드플래시 메모리 가격의 급락세와 D램 가격의 하락 조짐으로 삼성전자와 하이닉스 주가도 연중 최저점을 나란히 경신하는 등 하락세를 이어가고 있다.

    하이닉스의 경우 31일 '어닝 서프라이즈'에 가까운 4분기 실적을 내놓을 예정이지만 올 1분기 실적에 대한 부정적 전망으로 주가는 올 들어 지난 연말 대비 약 15% 떨어졌다.

    조일훈 기자 jih@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조현범, 한국앤컴퍼니 사내이사서 물러난다

      조현범 한국앤컴퍼니그룹 회장(사진)이 20일 지주사인 한국앤컴퍼니 사내이사직에서 물러났다. 최근 가족 간 경영권 분쟁이 이사회 운영 논란으로 비화하자 절차적 논란을 끊고 경영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한...

    2. 2

      아마존, 월마트 제치고 年매출 첫 세계 1위

      아마존이 전통 유통업의 강자 월마트를 제치고 연간 매출 세계 1위 기업이 됐다. 제프 베이조스 아마존 창업자가 1994년 온라인 서점 사업을 시작한 지 32년 만이다. 다만 월마트가 신사업을 빠르게 확장하고 있어 내...

    3. 3

      "화면 안꺼지게 해줘"…똑똑해진 빅스비

      삼성전자의 인공지능(AI) 음성비서 ‘빅스비’가 자연어를 기반으로 작동된다. “휴대전화를 보고 있는 동안 화면이 꺼지지 않게 해줘”라고 하면, 빅스비가 ‘사용 중...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