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칼텍스 GS리테일 GS홈쇼핑 GS건설 등 GS그룹 주력 계열사들은 사업 특성에 맞는 '맞춤형' 신입사원 교육 프로그램을 가동하고 있다.

GS칼텍스의 경우 신입사원 채용 후,그 인재가 전문성을 가진 글로벌 인력으로 커나갈 수 있도록 신입사원 입문 연수에만 총 1년의 시간을 투자한다.

신입사원은 3개 과정의 교육 프로그램을 통과해야 한다.

3개 과정은 신입사원 입문 연수(5주),장근무 입문 교육(2주/영업 또는 생산본부),현장근무 등으로 구성된다.

신입사원에 대한 장기적이고 과감한 투자는 현장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없이는 현업을 올바르게 수행할 수 없다는 허동수 회장의 '인재육성 철학'에 따른 것이다.

GS칼텍스의 신입사원 연수는 회사의 조직 가치인 '신뢰,유연,도전,탁월'을 전달하고,내재화시키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 회사는 연초 시무식에서부터 창조적,도전형 인재로 육성하고 프로의식을 고취시키기 위해 다양한 연수 프로그램을 가동하고 있다.

또 경영활동 전반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보드 게임 형식의 비즈니스 시뮬레이션 게임도 도입했다.

이 게임은 삼일회계법인의 회계사 4명이 사외강사로 참여,신입사원들의 경영 재무 등 회사 비즈니스 전반에 관한 전문성 및 프로의식을 고취시키고 있다.

GS리테일의 신입사원 연수는 사전과정,본과정,사후과정의 크게 3단계로 구분된다.

사전 단계에서 신입사원은 각자의 연수 부서로부터 업계에 대한 이해 및 조직 적응을 위한 사전지식 습득 차원에서 도서를 지급받는다.

자율적으로 기본 소양교육을 받기 위해서다.

본과정은 기업 전반에 대한 이해,조직 적응력 훈련,유통 마인드 정립,기본 역량 함양의 4개 모듈로 이뤄진다.

GS홈쇼핑은 신입사원을 온라인 유통전문가로 육성하기 위해 이색 교육 프로그램을 도입,운영하고 있다.

이에 따라 지난해 8월 인턴십을 거쳐 선발된 신입사원 25명은 홈쇼핑 프로세스를 체험하고 고객,혁신,파트너십 등 GS홈쇼핑의 가치를 체특하는 'GS홈쇼핑 모의 비즈니스 체험' 현장에 투입돼 교육을 받는다.

신입사원들은 5~6명씩 팀을 이뤄 기존 마케팅 케이스를 학습하는 등 새로운 마케팅 기법을 몸으로 체득하고,PD 쇼핑호스트 등 방송 스태프로 홈쇼핑 프로그램을 모의 제작하는 현장실습으로 유통전문가로서의 감각을 익히고 있다.

GS건설 역시 올해 상반기 신입사원 100여명을 대상으로 1개월여의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 회사의 교육 커리큘럼은 5가지의 모듈로 구성되는데,GS건설맨으로서 뿐만 아니라 직장인으로 갖춰야 할 기본 태도,필수지식 등 기본 소양 함양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건설현장 체험,GS건설의 관리 시스템 등을 체험하고 신입사원 교육 프로그램의 최대 하이라이트인 지리산 종주를 한다.

GS그룹은 지리산 종주 후 산악인 허영호씨 등 전문가와의 즉석 만남을 주선,신입사원들에게 도전정신을 고취시키고 있다.

손성태 기자 mrhan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