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지난해 5천원권 40% 급증.. ‘신권 효과’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새 5천원권 발행에 힘입어 지난해 5천원권의 유통량이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지난해말 현재 5천원권의 유통잔량은 2억3100만장으로, 지난 2005년에 비해 40% 증가했습니다.

    같은 기간 만원권과 천원권 증가율은 각각 5.6%, 3.4%에 그쳐 대비를 이뤘습니다.

    한국은행은 지난해 1월 신권 발행으로 5천원권의 발행량이 급증한데다 새 5천원권이 인기를 끌면서 한은으로 환수되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에 따라 만원권과 천원권에 과도하게 편중됐던 화폐 유통이 5천원권으로 다소 분산돼 유통 구조도 다소 개선됐다고 덧붙였습니다.

    한편 지난해말 현재 5천원권 가운데 신권의 비중은 73%를 차지했습니다.

    <P><빠르고, 쉽고, 싼 휴대폰 주가조회 숫자 '969'+NATE/ⓝ/ez-i>

    최은주기자 ejchoi@wowtv.co.kr

    ADVERTISEMENT

    1. 1

      K배터리가 유력?…현대차·테슬라 '로봇 인력' 전쟁에 '들썩'

      현대차그룹·테슬라 등 자동차 제조사가 연이어 휴머노이드를 선보이며 '피지컬 AI(인공지능)'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특히 현대차그룹이 양산형 아틀라스를 발표하면서 테슬라와의 경쟁이 가열되...

    2. 2

      버핏, 퇴임 전 '애플·아마존' 팔고 '뉴욕타임스' 샀다

      워런 버핏의 버크셔 해서웨이가 지난해 말 애플과 아마존의 지분을 더 줄이고 뉴욕타임스에 일부 투자하기 시작했다. 18일(현지시간) 로이터와 CNBC 등 외신에 따르면, 버크셔 해서웨이는 증권거래위원회(SEC...

    3. 3

      日, 1차 대미투자로 발전·석유수출시설·인공 다이아몬드공장 투자

      트럼프 행정부는 일본이 텍사스주의 석유 수출 시설과 조지아주의 산업용 다이아몬드 공장, 오하이오주의 천연가스 발전소 등에 총 360억 달러(약 52조원) 규모로 투자한다고 현지시간으로 17일 발표했다.일본도 18일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