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펀드가의 명품] SH자산운용 '탑스아름다운SRI펀드'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SH자산운용의 '탑스아름다운SRI펀드'는 지난해 국내 증시에서 화두로 떠오른 SRI(사회책임투자) 펀드의 원조 격인 상품이다.

    2005년 11월 설정 이후 현재 1170억원의 수탁액을 기록 중이며 SRI 펀드 가운데 가장 규모가 크다.

    지난 4일 기준으로 설정 이후 누적 수익률은 18.5%로 같은 기간 코스피지수 상승률(12.1%)을 웃도는 좋은 성적을 기록 중이다.

    이 상품은 운용 시작과 함께 지속 가능한 기업에 투자하는 원칙을 분명히 했다.

    기업의 재무상황이나 경영 실적뿐 아니라 비재무적 요인을 따져서 장기간 성장이 가능한 종목을 골라내는 방식이다.

    환경 친화적 경영을 하고 있는지,사회적으로 책무를 다하고 있는지 등을 분석해 책임있는 경영을 하고 있는 기업을 편입한다.

    비재무적 요소를 전문적으로 평가하는 외부 기관의 자문도 함께 받는다.

    SRI 펀드의 장점은 지속 가능한 기업에 선별 투자해 장기간 고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점이다.

    단기간 반짝 실적을 냈다 사라지는 기업이 아니라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면서 장기간 안정적인 이익을 내는 우량 주식에 투자하기 때문이다.

    SH자산운용 관계자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반영한 주가지수인 '다우존스 지속 가능성 지수'는 1993년 이후 2006년까지 일반적인 글로벌 펀드들이 투자의 기준으로 삼는 MSCI 월드인덱스보다 113%포인트(연평균 8.1%포인트)를 초과하는 우수한 성과를 보였다"고 소개했다.

    신한은행 굿모닝신한증권에서 가입할 수 있다.

    박해영 기자 bono@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탈팡' 행렬에 택배사도 반사이익...롯데택배 주7일 배송 시작

      롯데글로벌로지스가 CJ대한통운, 한진에 이어 '주7일 배송'에 뛰어든다. '탈팡' 행렬이 이어지면서 온라인쇼핑 수요가 분산되자 택배·물류 업체들의 경쟁도 치열해지는 모양새다....

    2. 2

      한국 기업 日진출 사상 최대…미·중 대립 속 협력 강화

      지난해 일본에 법인을 설립한 한국 기업이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일본 내 한류 열풍을 등에 업은 소매업체는 판매망을&...

    3. 3

      이창용 "원화가 곧 휴지조각? 국내 유튜버들만 그렇게 말해"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는 2일 대미 투자 연 200억달러 집행과 관련해 "절대로 기계적으로 안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이 총재는 이날 오전 취재진을 대상으로 "내가 한은을 떠난 뒤라도 금융통화위원들이 안 해줄 것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