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미래 산업기술의 비전 달성을 위한 '신 산업기술 R&D 전략'이 확정 발표됐습니다. 정부는 이번 로드맵을 통해 제시된 20개 분야, 78개 혁신 주도기술을 개발하는데 지원을 집중할 계획입니다. 보도에 김정필 기자입니다.

기자> 스스로 장애물을 피해 운행하는 하이브리드 자동차.

촉각과 후각 등 인간의 오감을 완벽하게 구현하는 오감실감형 입체 TV.

사람의 건강 상태를 수시로 알아서 체크하는 건강도우미 로봇.

마치 영화 속 한 장면을 보는 듯한 이러한 일상이 구체화됩니다.

S-1 산자부, 미래산업 기술 비전 선포>

산업자원부는 산업계와 학계 인사 등 천 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비전 선포식을 갖고 미래 산업기술의 비전과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이번 로드맵은 오는 2015년 미래 생활에서 실제로 활용되고 산업의 경쟁력을 위해 반드시 확보해야 하는 내용과 함께 이들 신기술 개발의 필요성을 담고 있습니다.

인터뷰> 이계순 산업기술재단 이사장

"지금이야말로 산업구조의 혁신을 통해 패러다임 변화를 선도하면서 다시 한번 세계적인 수출 대국으로 도약할 수 있는 중요한 시기라고 생각되기 때문에 이번 미래산업기술 비전선포의 의미가 있다고 본다"

굽어지는 디스플레이 기술과 벽면에 붙이는 평면조명, 스스로 충돌을 피하는 지능형 자동차, 세균과 박테리아를 차단하는 첨단 나노섬유, 노인과 재활을 지원하는 로봇 등은 향후 우리산업을 이끌어갈 핵심사업에 포함됐습니다.

정부는 이번 로드맵을 통해서 제시된 혁신주도기술을 개발하는데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임을 약속하며 이들 핵심전략기술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냈습니다. .

인터뷰> 정세균 산업자원부 장관

"불확실한 미래시장에서 시장우위를 확보하고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새로운 기술혁신 돌파 전략이 절대적 필요하다 독보적인 핵심원천기술 개발 블루오션 전략이 필요한 시점이다. 20대 산업분야 기술 로드맵과 78개 핵심전략 기술은 우리의 미래를 을 이끌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것이다 여러분의 노력으로 우리 미래산업 기술은 매우 밝고 기대가 크다"

S-2 '세계경제 10강, 산업 4강' 청사진>

산자부는 주력 산업의 Global Top 지향과 미래유망 산업의 신기술선점, 지식서비스산업의 성장여건 조성을 통해 '세계 경제 10강, 산업 4강'을 미래 산업기술 비전으로 설정했습니다,

S-3 영상취재 김인철 영상편집 이혜란>

이러한 비전과 로드맵을 근간으로 산업계와 학계, 연구계, 정부 등 각계는 지속적인 노력 등을 통해 경제 잠재 성장율을 1% 포인트 추가하는 등 2015년 1인당 국민소득 3만 5천달러 시대를 열어가겠다고 다짐했습니다.

와우 TV 뉴스 김정필 기자입니다.

김정필기자 jpkim@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