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으로 '온라인 3D게임' 가능…삼성전자 '원D램' 개발
그러나 아직까지 화면이 끊기지 않으면서 안정감있게 화상통화를 하거나,온라인 상에서나 가능한 3차원 입체영상 게임을 맘껏 즐기기에는 부족하다.
삼성전자가 13일 발표한 '원D램'은 이 같은 단점을 보완해줄 '퓨전형' 반도체다.
특히 원D램은 2004년에 개발한 '원낸드'와 함께 2010년 이후 형성될 퓨전반도체 시장의 절대강자를 노리는 삼성전자의 '신무기'로 자리잡을 전망이다.
◆원D램이란?
삼성전자가 2004년에 개발한 낸드플래시 기반의 퓨전메모리반도체인 '원낸드'에 이은 제2의 퓨전메모리로 주로 휴대폰에 쓰이게 된다.
지금까지 휴대폰에는 통신기능과 동영상·카메라기능 등을 담당하는 CPU(중앙연산처리장치)의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해 D램과 S램이 각각 한 개씩 탑재됐다.
D램과 S램이 각각의 CPU로부터 데이터를 받아 이를 다시 휴대폰 화면에 전송하기 때문에 동영상 등 고용량의 데이터 전송시에는 화면이 끊기는 단점이 있었다.
그러나 '원D램'은 D램과 S램 등 휴대폰에 들어가는 메모리반도체를 하나로 합쳐 데이터 전송 속도를 획기적으로 높였다.
실제 삼성전자는 원D램을 휴대폰에 적용할 경우 기존에 비해 데이터 전송속도는 5배 높아지고 회로 면적은 50%,전력 소모량은 30%가량 감소한다고 설명했다.
◆모바일 기기 어떻게 바뀔까
이처럼 고속 데이터 처리에 유리한 특성 때문에 원D램을 사용할 경우 휴대폰의 멀티미디어 기능을 한층 강화할 수 있을 전망이다.
실제 기존 휴대폰은 MP3파일과 카메라촬영 등을 하기에는 적합했으나 빠른 동영상을 볼 때는 끊김현상이 나타났다.
데이터 처리속도가 느리기 때문이다.
김세진 삼성전자 반도체총괄 상무는 "기존 휴대폰은 화상통화를 할 때 끊김현상 등이 나타나지만 원D램을 이용할 경우 안정감있는 화상통화를 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상무는 또 "원D램을 이용할 경우 리니지 등 3D 온라인 게임도 휴대폰을 통해 할 수 있다"며 "회로면적도 크게 줄일 수 있어 지금보다 더 작고 얇은 휴대폰 개발에 적합하다"고 덧붙였다.
◆향후 시장 규모는
삼성전자는 원D램을 내년 2분기에 본격 양산,3분기부터 주요 휴대폰 업체에 이 칩을 공급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내년부터 원D램 시장이 본격 형성돼 내년에는 2억달러,2011년에는 25억달러로 급성장할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올해에 이어 내년에도 동영상과 게임 등 다양한 기능을 탑재한 휴대폰이 나올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시장 규모는 예측하기 어렵다는 게 삼성전자의 분석이다.
실제 삼성전자가 2004년에 개발한 '원낸드'의 경우 출시 3년 만에 시장규모가 10억달러에 달할 정도로 커지고 있다.
김 상무는 "원D램은 우선 휴대폰에 주로 사용되겠지만,향후 PMP 게임기 내비게이션 등 다양한 디지털 기기에 사용되면서 시장규모도 예측할 수 없을 정도로 커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태명 기자 chihiro@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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