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청와대,외교안보실장에 백종천 세종연구소소장 내정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노무현 대통령은 오늘 대통령비서실 통일외교안보정책실장에 백종천 현 세종연구소 소장을 임명했습니다.

    또 대통령비서실 외교안보정책 수석비서관에 윤병세 현 외교통상부 차관보를 외교통상부 제1차관에 조중표 현 외교통상부 외교안보연구원장을, 외교통상부 제2차관에 김호영 현 유엔 거버넌스센터 원장을 각각 내정했습니다.

    백종천 신임 안보정책실장은 지난 40여년간 통일·외교·안보 분야에서 쌓아온 전문성과 경륜을 바탕으로 남북관계, 한·미동맹 등 산적한 현안을 해결해 나갈 통일외교안보정책실장으로서의 직무를 잘 수행해 나갈 것으로 평가받았습니다.

    윤병세 안보정책수석 내정자는 NSC 사무처 정책조정실장을 역임하여 외교안보 부처간 조정력도 겸비하고 있다는 점에서 발탁됐습니다.

    조중표 외교통상부 제1차관 내정자는 재외동포 영사담당 대사 재직시 외교부 영사업무를 대폭 혁신했하고 바른역사기획단 설립을 주도 하고 외교안보연구원 개혁을 추진했습니다.

    한익재기자 ijhan@wowtv.co.kr

    ADVERTISEMENT

    1. 1

      [포토] ‘금값’ 된 국민생선 고등어

      고등어 가격이 어획량 감소와 환율 상승으로 크게 뛰고 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 따르면 지난달 수입 염장 고등어 한 손 평균 가격은 1만363원으로 1년 전 동기에 비해 28.8% 올랐다. 서울 한 대형마트에서 방문객이 생선을 살펴보고 있다. 연합뉴스

    2. 2

      '탈팡 반사익' 롯데택배 주 7일 배송

      롯데글로벌로지스는 4일부터 주 7일 배송을 시작한다고 2일 밝혔다. 지난해 주 7일 배송을 시작한 CJ대한통운, 한진에 이어 롯데택배도 새해부터 주 7일 배송에 나서는 것이다.롯데택배는 전국 시 단위 지역을 중심으로 일요일과 공휴일에도 집·배송 업무를 한다. 읍·면·리와 제주 지역은 제외한다.롯데글로벌로지스는 원하는 시간대에 맞춰 배송하는 ‘약속배송’, 철도·항공으로 당일 배송하는 ‘어전트배송’ 등을 운영 중이다. 주 7일 배송 시행으로 기존 서비스와 상호 보완해 서비스 품질을 고도화한다는 계획이다.최근 쿠팡 정보 유출 사태로 온라인 쇼핑 수요가 네이버, G마켓 등으로 분산될 조짐을 보이자 롯데도 주 7일 배송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다는 분석이 나온다. 롯데글로벌로지스 관계자는 “지속해서 증가하는 휴일 물량 수요에 적극 대응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배태웅 기자

    3. 3

      제주발 진에어 여객기서 연기 발생…122명 대피 소동

      제주에서 포항공항으로 가려던 진에어 여객기 내에 연기가 들어차 승객과 승무원들이 모두 대피하는 소동이 발생했다. 2일 진에어 등에 따르면 이날 낮 12시 25분께 제주국제공항을 출발해 포항경주로 갈 예정이던 진에어 LJ436편 기내에 출처를 알 수 없는 연기가 유입돼 탑승 중이던 승객과 승무원 122명이 대피했다. 연기가 감지되자 조종실에 내부 알람이 울렸던 것으로 나타났다. 항공기 점검 결과 해당 연기는 항공기 꼬리 부분에 장착된 보조동력장치(APU) 내부 결함으로 과열되면서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항공편에는 대체편이 투입돼 당초 출발 시간보다 약 4시간 늦게 출발했다. 차은지 한경닷컴 기자 chachacha@hankyung.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