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국회 정보위원회의 김만복 국정원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에서는 김 후보자가 노무현 대통령과 같은 고향 출신으로 대북 정책 등에서도 유사한 생각을 갖고 있어 현 정권 실세들의 적극적인 지원을 받았다는 주장이 제기돼 '코드 인사' 논란이 벌어졌다.

간첩단 사건인 '일심회' 사건의 수사방향,김승규 현 국정원장의 사임 배경과 관련한 청와대 압력설 등도 도마 위에 올랐다.

한나라당 의원들은 김 후보자가 2003년 3월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정보관리실장(1급)에 오르고 최근 국정원장 후보자로 지명되기까지 초고속 승진을 거듭하는 과정에서 이종석 통일부 장관 등 현 정권 실세들의 영향력이 작용한 의혹이 있다고 추궁했다.

한나라당 정형근 의원은 "국정원 관계자에 따르면 차기(원장)를 노리는 김만복 차장과 김 원장 간에 알력이 상당했다"며 "김 후보자는 이종석 통일부 장관과 청와대 대표적 386인사인 전해철 민정수석의 도움으로 원장에 추천됐다고 하는데 사실이냐"고 추궁했다.

반면 열린우리당 원혜영 의원은 "대통령의 통치철학에 부합하면서 성실성과 자기분야의 최고 전문성을 갖고 있는 사람을 발탁한다면 최적의 인사"라며 '코드 인사' 주장을 일축했다.

'일심회' 수사와 관련해서도 여야 간에 공방전이 벌어졌다.

한나라당 박진 의원은 "김승규 원장이 사퇴하고 이번 수사가 축소되는 과정에 청와대의 외압과 내부갈등이 있었던 것 아니냐"며 청와대가 일심회 수사를 축소시킨 막후세력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열린우리당 원 의원은 "간첩단 의혹 사건은 기소단계에서 공개하는 것이 관례였는데 이번 사건은 영장 청구단계에서 언론에 공개돼 납득이 안 간다"며 "김승규 원장이 수사 중인 사건의 성격을 미리 (간첩단 사건으로) 재단한 것은 도를 넘은 것"이라고 비판했다.

김 후보자는 답변에서 김 원장의 사임배경과 관련,"간첩사건과 사의표명은 무관하다"며 "김 원장은 안보라인을 교체하는 데 있어 대통령에게 부담을 드리지 않기 위해 사임한다고 명확하게 밝혔다"고 말했다.

김 후보자는 이번 사건 관련자들이 '간첩'피의자인지를 묻는 한나라당 의원들의 질의에 "모두 간첩죄를 적용해 송치했다"면서도 '간첩단'인지 여부에 대해선 "간첩단사건이라고 말하는 것은 아직 이르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일심회' 사건 수사내용이 언론에 유출된 것과 관련해서는 "대단히 유감스러운 일이지만 국정원이 언론에 흘린 사실은 전혀 없다"며 "아마 체포영장 청구나 변호사 접견과정에서 유출된 것 같다"고 해명했다.

한편 한나라당 송영선 의원은 청문회에서 "'국가안전보위부의 미행국을 대폭 축소하고 그 인원으로 개성지구 감시국을 새로 조직하는 게 좋겠다'는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의 지시를 담은 문건을 입수했다"며 공개했다.

김인식 기자 sskis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