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미국 중간선거 결과가 민주당의 승리로 끝나면서 주식시장에 미칠 영향에 대한 전문가들의 의견이 분분한 가운데 민주당 경제 정책의 핵심인 지속가능개발과 맥을 같이하는 SRI, 즉 사회책임펀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김치형 기자가 전합니다.

<기자>

미국 중간선거 결과가 펀드 시장에는 어떤 영향을 미칠까?

경기 상황, 대외변수 여기에 따른 주식시장 변화 등 많은 변수가 따르고 또 펀드의 종류와 운용스타일 등에 따라 그 영향력도 달라지겠지만 민주당의 전통적인 경제정책 등을 고려할 때 SRI, 즉 사회책임펀드에 관심을 갖을 만 하다는 의견입니다.

민주당은 전통적으로 공화당 보다 시장 개입을 통한 경제정책을 펼쳐왔으며 지속가능개발이라는 원칙아래 기업의 도덕성을 포함해 친환경 기업들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기업의 수익성 뿐 아니라 기업의 환경에 대한 책임, 투명한 지배구조 등을 투자의 판단 기준으로 삼는 사회책임펀드 즉 SRI펀드에 주목하는 것입니다.

특히 미국은 이미 전체 펀드시장에서 10% 정도의 펀드들이 SRI펀드로 운용되며 캘리포니아 연기금인 캘퍼스 등 주요 연기금들이 주요투자기법으로 SRI펀드를 활용하고 있어 향후 이들 펀드 성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직접적인 영향은 아니지만 이런 바다건너 SRI펀드에 대한 관심 증대는 이제 막 걸음마를 시작한 국내 SRI펀드 시장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업계관계자는 국내 증시에서 미 민주당 승리에 대해 어떤 종목이 수혜를 받을 지 관심들이 많지만 도리어 장기적인 관점에서 접근한다면 사회책임펀드 같은 경제정책과 운용스타일이 같은 펀드를 찾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말합니다.

와우TV 뉴스 김치형입니다.

김치형기자 chkim@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