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핵실험 사태로 국회 국정감사 일정이 이틀간 연기됐다.

국회 본회의 의결을 통해 결정되는 국정감사 일정이 돌발 사안으로 연기되는 것은 극히 이례적인 일이다.

국회는 10일 본회의를 열어 당초 11일부터 오는 30일까지였던 국정감사 일정을 13일부터 11월1일까지로 수정했다.

이에 따라 11일 개최될 예정이었던 재정경제부,중앙인사위원회 등에 대한 국감은 일단 연기됐으며,구체적인 개최일자는 상임위별 여야 협의와 상임위 의결을 거쳐 조정될 전망이다.

국감 날짜를 이틀씩 순연하는 방안도 논의되고 있으나 이 경우 증인과 참고인들에게 다시 출석통보를 해야 하는 등 문제점이 많아 조정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본회의는 또 국감을 연기하는 대신 당초 이날 하루 실시할 예정이던 북핵 관련 긴급 현안질문을 12일까지 3일간 실시키로 했다.

본회의에 앞서 열린우리당 김한길,한나라당 김형오,민주당 김효석,국민중심당 정진석 원내대표와 민주노동당 권영길 의원단 대표 등 여야 원내대표들은 이날 오전 국회 귀빈식당에서 회담을 갖고 북핵사태에 대한 효율적 대처를 위해 국감을 이틀간 연기하기로 합의했다.

북핵 후폭풍은 각종 정치 행사에도 영향을 미쳤다.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는 이날 오전 가질 예정이던 여의도 사무실 개소식을 전격 취소했다.

박 전 대표측의 이정현 공보특보는 "중대한 사태가 발생한 시점에 이런 행사가 적절하지 않다고 판단해 취소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한나라당 소장파 의원들의 모임인 '수요모임'도 이날 한나라당의 진로를 주제로 개최할 예정이던 토론회를 취소했다.

김인식 기자 sskis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