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릴린치증권이 한국 증시에 대해 과매도 영역까지 떨어졌다고 평가하고 포트폴리오내 베타를 높일 것을 주문했다.

3일 메릴린치 서울지점의 이남우 전무는 "코스피 1230은 내년 추정수익 기준 주가수익배율 9배에 불과하며 지역 증시대비 상대적 자산승수는 2003년초나 2004년이후 저점을 다시 한 번 쳤다"고 지적했다.

특히 원화 강세나 낸드플래시 약세 등에 영향받아 지난 연말 14%까지 올라가 있던 올 기업수익 증가율이 (-)5%까지 내려갔다.

이 전무는 "비록 내년 가시성이 다소 낮은 측면은 있으나 기업수익 하향 작업이 거의 마무리된 가운데 여름부터 내년 수익 회복 기대감을 반영해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 전무는 "또한 원화 영향에 대한 과대 평가나 수출업체들의 비용절감 노력이 더해지면서 3분기부터 기업수익 변곡점이 나타날 수 있다"고 관측했다.하반기 기업수익의 긍정적 서프라이즈를 기대.

이 전무는 "따라서 포트폴리오내 저베타 종목을 처분하고 현대백화점이나 LG필립스LCD 등을 통해 베타를 높여 나간다"고 밝혔다.펀더멘탈대비 낙폭이 지나친 POSCO도 추가.

업종으로 자유소비재,필수소비재,IT,소재는 비중확대를 추천하고 자동차-자동차부품-금융-산업재-통신은 비중축소이다.

자동차나 자동차 부품의 경우 1~2분기 더 수익 실망 가능성이 존재하며 부동산담보대출 등 규제위험이 높아지고 있는 은행주는 외국인의 포지션 청산이 이루어질 수 있다고 예상했다.

한경닷컴 박병우 기자 parkb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