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오후(한국시간) 미국 로드아일랜드주 뉴포트의 뉴포트CC에서 개막한 제61회 US여자오픈골프대회(총상금 310만달러)는 최악의 코스 상태라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뉴포트에는 지난 6주간 330mm가량의 엄청난 비가 쏟아졌고 이 가운데 90mm가 주말에 집중되면서 코스는 진흙탕과 다름없는 상황.

양수기를 동원해 퍼낸 빗물이 무려 1000만ℓ가 넘지만 뉴포트CC는 일부 벙커에 아직도 물이 고여 있고 배수 시설이 미비한 페어웨이는 질퍽거리는 실정이다.

워낙 코스 상태가 좋지 않다 보니 연습 라운드에도 18홀을 모두 돌아본 선수가 별로 없다.

대회 기간에도 비가 계속될 것이라는 기상 예보에 따라 정상적인 대회 운영이 어려울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더구나 대서양에 인접한 뉴포트CC는 나무가 없는 링크스 스타일로 조성돼 강한 바닷바람에 그대로 노출될 수밖에 없어 선수들은 이중고를 피할 수 없는 실정이다.

대회 하루 전날 모처럼 날이 맑았지만 연습 라운드에 나선 선수들은 시속 40km에 달하는 강풍에 애를 먹었다.

이런 코스 여건 탓에 매 라운드 이븐파만 쳐도 우승할 수 있고 두자릿수 오버파를 쳐도 상위권에 오를 가능성이 있다는 예상이 나오고 있다.

이와 함께 긴 코스에 젖은 페어웨이,무른 그린 등을 감안하면 장타자에게 절대 유리하다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았다.

1,2라운드는 6564야드의 거리에서 치러지고 3,4라운드는 파3홀 2곳의 티박스를 뒤로 물려 6616야드 거리에서 경기가 진행된다.

한은구 기자 toh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