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천년의 유구한 역사를 지닌 우리 민족의 건강을 지켜온 것은 바로 인삼.
그 중에서도 인삼의 약성을 극대화시킨 홍삼은 '만고의 영약'이라 불리며, 민족의 건강지킴이로 자리매김해왔다.
또 최근에는 식물이나 동물, 미생물 등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새로운 건강활력 성분이 홍삼에서 발견되면서 전세계가 주목하는 건강식품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중이다.
이 같은 홍삼을 누구나 먹을 수 있도록 대중화작업에 나선 기업이 있어 업계의 주목을 끌고 있다.
바로 21세기의 위대한 발명이라고 불리는 '홍삼제조기'를 개발해 홍삼대중화에 크게 이바지한 (주)홍원건강오천년(대표 최후자, www.hongwon.co.kr)이다.
1998년 설립된 이 회사는 국민 건강증진을 최우선으로 하는 민족자존의 가정용 홍삼제조기 전문기업이다.
홍삼에 많이 들어 있는 사포닌 성분은 '정신기능'과 '기억학습' 능력향상에 크게 기여하는 것으로 연구결과 밝혀졌다.
최근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것은 물론 기억력과 집중력 증진에 홍삼이 매우 탁월한 효과가 있다는 의학계의 연구결과가 발표되면서 일반인들의 홍삼에 대한 관심도 부쩍 증가했다.
하지만 이 회사가 설립되기 전까지만 해도 홍삼은 일반인에게는 '너무나 먼 당신'이었다.
천삼, 지삼, 양삼으로 나누어지는 홍삼은 1등급인 천삼 10지(600g)가 300만원이 넘는 고가.
그 이하 등급의 홍삼들인 지삼과 양삼 역시 매우 비싼 인삼 가공품으로 꼽힌다.
이처럼 가격이 비싼 것은 수삼을 증기로 쪄서 가공하는 홍삼제조법이 까다로운 데다, 다량 생산이 어렵기 때문. 더구나 최근에는 중국산의 난립과 판매상의 횡포까지 겹치면서 크게 신뢰성을 잃어 홍삼은 일반소비자들은 생각조차도 하지 않는 제품으로 인식돼 왔었다.
그러나 그런 인식을 바꾸어 놓은 게 바로 홍원건강오천년이다.
이 회사는 성인병의 주범인 당뇨·암 등의 치료에 탁월한 효능을 지닌 홍삼의 대중화를 위해 홍삼을 쉽게 제조할 수 있는 '가정용 홍삼제조기'를 개발해 내는 데 성공했다.
또 좋은 홍삼에는 좋은 인삼이 필요하기 때문에 청정지역에서 직접 인삼을 재배하고 있다.
세계 최초로 개발된 이 회사의 '3차원 태양빛 홍삼습식제조기'는 국내는 물론 일본ㆍ중국ㆍ미국ㆍ독일ㆍ유럽 등 해외시장에서 독보적인 기술력을 인정받으며 35건의 발명특허를 획득했다.
독일 라디움사에서 제작된 할로겐램프의 태양광선을 이용, 적외선으로 원적외선을 방출하는 이 홍삼습식제조기는 바닥에 찌꺼기가 눌러붙거나 타서 홍삼의 질을 떨어뜨리는 기존 약탕기나 홍삼제조기의 문제점을 개선, 100%의 진원액을 추출할 수 있어 소비자들로부터 사랑을 받고 있다.
또 스테인리스 스틸 27종으로 내부를 완전히 감싼 반사판 탱크가 적외선이 외부로 방출되는 것을 차단하고 강력한 제2반사판과 제3탱크가 내장되어 있어 60~70시간의 장시간 사용에도 전기료 걱정이 없다.
이 회사에서 자랑하는 '명품천삼액'은 지난해인 2005년 건국대 바이오식의학연구센터와의 공동연구 끝에 출시된 홍삼 명품이다.
'명품천삼액'은 오염되지 않은 국내 산악지역에서 유기농법으로 재배한 6년근 청정 수삼을 홍피직삼으로 제조한 후 홍원의 계열사인 영농법인 순우리인삼에서 최신설비를 이용, 전통적인 방법으로 뿌리를 통째로 다려 제조한 제품이다.
홍원건강오천년에서는 현재 경북 영주시 풍기면 소백산 기슭에 자체 인삼재배지와 6,000여평의 인삼제조창을 갖추고, 고객이 신뢰할 수 있는 국내산 6년근 인삼을 공급하고 있다.
이 회사에서 생산하는 피부백삼인 '순우리인삼'(ORIGINAL GINSENG)은 그 성분이나 효능을 고려할 때, 매우 저렴한 것으로 소비자들에게 소문나 있다.
'순우리인삼'은 수삼 6년근을 세척과 증삼, 스팀처리, 형태고정과 건조과정을 거쳐 만들어내는 피부백삼으로, 이 회사는 현재 생산되는 모든 우리인삼을 중앙회 인삼 검사소에서 검사필증을 받아 신뢰성을 더 높이고 있다.
'순우리인삼'(ORIGINAL GINSENG)의 백삼의 성분에 있어서는 진세노사이드 Rb1. Rb2. Rc. Rd. Rf. Rg1이 주종을 이루고 있으나 원형 홍피직에는 백삼의 성분에 더하여 홍삼의 성분인 진세노사이드 Rg3. Rg5. Rh1. Rh2. Rh4. Rs1. Rs2. Rs3 등과 같은 홍삼의 특이 사포닌이 복합적으로 다양하게 함유되어 있다.
여기에 적삼(홍삼)의 명품천삼액은 6년근 홍피직 인삼 99.25%의 추출물이며 오직 자일리톨 0.75%만이 첨가돼 있어 한 차원 높은 홍삼인 '고품격 천삼'이라 할 수 있다.
한편 (주)홍원건강오천년은 회사의 직원들 대부분은 고객이었던 사람들이다.
홍삼원액 제조기를 사용해 직접 먹어본 후 그 효과를 본 사람들이 수익성이 높은 부업거리로 많이 찾는다.
소외된 지체장애인과 평범한 주부에게도 일할수 있는 기회를 창출, 어려운 가정을 살리고 인간존중의 봉사활동을 실천하는 등 사회 환원 활동에도 적극적으로 나선바 있다.
그 공로가 인정되어 제4회 (사단법인) 한국언론인연합회가 선정한 [2004년 자랑스런 한국인 대상 사회봉사상](THE PRIDE OF KOREA GRAND PRIX)을 수상한바 있다.
또한 종로구 관내 기업중 납세실적 1위로 선정될 만큼 기업경영에 있어서 투명성과 정도경영을 강조하고 있다.
최대표는 '홍원이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하고 가정주부에게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국가경제에도 이바지한다'고 덧 붙였다.
(02-736-6688)
[ 인터뷰 ]
최후자 대표 "1만명 직장찾아주기 운동 행복한 삶 위해 노력할것"
홍삼을 통해 '인간경영'을 원칙으로 삼고 있는 최후자 사장은 1천여명에 육박하는 식구를 거느린 대기업으로 (주)홍원건강오천년을 가꿨다.
30여년을 교육사업에 매진했던 최 대표는 어느덧 어머니로, 페스탈로치로, 어찌 보면 슈바이처로 변해 있었다.
고객이기를 떠나 세상의 모든 사람들이 건강하고 행복하게 살기를 바란다는 부처와 예수의 정신도 깃들었다.
그래서인지 최 사장은 직원 한명 한명에 감회가 남달랐다.
"활동하고 있는 직원들이 하나같이 죽을 고비에 처해 여러 병원을 전전하다 마지막으로 인연이 닿았습니다.
그래서 더 정이 가나 봅니다."
처음부터 이들을 위해 점심을 사내에서 제공하여 보살핌으로 이어왔으며 나이든 노인들에게 까지도 일일이 직함을 주는 배려도 아끼지 않았다.
또 주부들에게는 집안 살림을 하게하면서 3일만 출근하게 하여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여성 경제활동을 적극 장려하는 모습으로 이들을 도와왔다.
"장애우들도 환영합니다.또 직장을 찾지 못한 이들을 위해 현재 1만명 직장 찾아 주기 운동도 펼치고 있습니다.집집마다 부업 및 점포를 만들어 성별·연령·학력·경력에 구분하지 않고, 일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었으면 합니다."
최 대표은 꾸준하게 사회봉사활동과 불우이웃돕기를 몸소 실천하고 있으며, 어려운 가정을 살리는 국민경제에 앞장서고 있다.
첫째도 '정직' 둘째도 '정직'이 경영철학인 최사장은 "인류의 건강과 행복한 삶을 위해 정직한 제품.
최고의 제품으로 거듭나는데 최선의 노력을 경주 하겠다"며,최후자 사장은 인삼 종주국으로서의 대한민국의 위상을 살리고 인삼의 전문분야에서 세계최고가 되는데 앞장서겠다는 당찬 포부를 밝혔다.
이와 함께 최 사장은 올해 내수 시장을 다진 후 세계 여러나라에 지사를 설립해 해외로 진출할 방침이라고 향후 계획을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