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31 지방선거가 공식선거전에 들어가지만 정작 정치권의 관심은 선거후에 더 쏠려있는 것 같다.

한나라당의 일방적인 우세가 이어지면서 긴장감이 크게 떨어진데다 선거결과가 엄청난 후폭풍을 몰고올 개연성이 높기 때문이다.

특히 열린우리당이 현재의 판세대로 참패한다면 단순한 내홍차원을 넘어 정계개편의 단초로 작용할 것이라는 관측까지 나온다.

○열린우리당=선거판세를 입에 올리는 것을 꺼리는 분위기다.

그만큼 상황이 어렵다는 얘기다.

관계자들은 사석에서 "선거후가 걱정"이라는 데 이의를 달지 않는다.

벌써부터 정동영 의장의 거취와 당의 진로에 대해 이런저런 얘기가 나온다.

당장 선거책임론을 둘러싼 노선투쟁과 정계개편 가능성이 거론된다.

선거패배가 내홍으로 이어질 수 있고 이 과정에서 노무현 대통령의 탈당여부도 관심사다.

일각에서는 고건 전 총리와 민주당 등과의 민주세력 대통합론을 제기한다.

한 의원은 "이미 민심이 떠난 게 확인된 만큼 지금의 당을 리모델링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고 대통합론에 무게를 실었다.

일부 당직자들이 언급하는 개헌카드를 꺼내들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물론 여당이 서울·경기 중 한 곳에서라도 이기면 상황은 180도 달라진다.

여당의 정치적 승리로 선거를 진두지휘한 정동영 의장은 여권내 대선주자로서의 입지를 다질 수 있다.

○한나라당=선거 결과는 7월 전당대회를 계기로 본격화될 대권 주자간 경쟁관계와 맞물린다. 박근혜 대표는 전국을 돌며 선거 지원에 적극 나서고 있다.

현재의 여론 추이대로 수도권과 영남권에서 전승을 거둔다면 차기를 준비하는 박 대표의 입지에 유리하게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또 한나라당은 정계개편과 개헌 논의 등 정국을 주도하는 힘을 갖게 된다.

한나라당이 수도권 한 곳이라도 잃게 되면 책임공방이 뜨거워질 전망이다. 선거를 지휘한 박 대표에게 화살이 돌아갈 가능성이 크다. 소장파를 중심으로 당 체질 변화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거세질 게 확실하다.

이재창·홍영식 기자 leej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