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레디스위스증권은 세계 자산시장에서 아시아와 일본에 대한 비중확대폭을 하향 조정하나 채권대비 주식 선호는 유지한다고 밝혔다.

15일 CS 글로벌 전략팀은 유럽과 일본,중국의 내수 경제가 회복세를 타는 신호들이 뚜렷해지는 등 투자자들이 인식하는 것보다 글로벌 거시환경이 더 우호적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GDP 성장률이 30년이래 최고치까지 오르고 있으나 임금의 r물가영향력이 아직 확실치 않아 기업이익에는 긍정적이라고 판단했다.올해 미국과 유럽의 기업이익 증가율 예상치를 각각 6%와 8%로 산출.

CS는 이어 "채권대비 미국 증시의 초과수익률 장기 예상치가 3.1%로 다소 내려왔으나 그래도 다른 금융자산보다는 주식의 밸류에이션이 싸 보인다"고 지적했다.

이밖에 기업의 주식 매수규모가 높은 상태를 유지하고 일부 신흥증시를 제외하면 세계 증시내 투자심리지표가 중립 영역에서 크게 벗어나 있지 않는 등 기술적 지표들도 양호하다고 분석했다.

CS는 "따라서 여전히 주식에 집착할 때"라고 권고하고"미국의 완전 고용 달성, 채권금리의 추세선 돌파 혹은 추세 이하로 떨어진 기업이익 증가율 출현시 주식을 멀리해야 하나 그 시점은 올해 후반 내지 내년초쯤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한편 각 지역별 주식 투자비중의 경우 일본의 비중확대폭은 10%에서 6%로, 아시아의 비중확대폭은 35%에서 25%로 각각 낮춘다고 밝혔다.

우선 일본의 경우 올라갈대로 올라간 GDP 컨센서스 부담감이나 투자승수로 비교할 때 유럽 등 다른 지역대비 매력도 감소를 감안한 것이라고 설명.

아시아는 선진 경제대비 2배 이상 많은 원유수입 구도나 미국 ISN제조업지수내 신규주문 둔화(亞 수출의 선행지표),중국의 추가 긴축 가능성 등을 반영한 것이라고 밝혔다.

한경닷컴 박병우 기자 parkb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