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명숙 국무총리는 12일 경기도 평택 주한미군기지 이전사업과 관련,"일부 단체의 주한미군 철수와 미군기지 이전 반대 주장은 결코 수용할 수 있는 범위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한 총리는 이날 오전 총리공관에서 시민사회 및 종교계 원로들을 초청,조찬 간담회를 가진 자리에서 "일부에서 (미국과의) 재협상을 주장하고 있으나,이는 재협상이 될 수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한 총리는 이어 평택미군기지 확장저지 범국민대책위의 주말(13∼14일) 대규모 집회와 관련,대국민 담화문을 발표하고 이번 사태의 평화적 해결을 강조했다.

한 총리는 "국민 누구나 정부와 다른 생각을 가질 수 있고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다"며 "그러나 의견 표출 방식은 합법적이고 평화적이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범대위의 주말 대규모 집회를 앞두고 12일 평택 팽성읍 대추리 등 평택 미군기지확장 예정지 주변에서는 경찰 검문검색이 강화되는 등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군은 시위대 접근을 막기 위해 철조망 바깥으로 파놓은 깊이 1∼2m 골을 3∼4m까지 더 파내는 한편 물이 찬 골 안에 원형 철조망을 추가로 설치,다중 방어막을 구축했다.

평택시내와 미군 K-6(캠프 험프리스)기지 정문이 있는 안정리에서는 범대위 주관의 주말집회에 반대하는 주민들의 움직임도 본격화됐다.

평택 70여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평택시민단체장연합 대책위원회는 이날 평택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범대위 등 외부 세력의 불법집회에 경찰이 강력 대처할 것을 요구했다.

이심기 기자 sg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