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老테크 A to Z] (11) 골프회원권 구입요령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골프 회원권을 구입할 때는 자금 사정을 비롯한 여러가지 사항을 충분히 고려한 뒤 회원권 매매를 의뢰할 거래소를 선택해야 한다.
회원권 거래소는 규모나 거래 경력,전문성 등은 물론 거래가 끝난 후 세금 신고에 이르기까지 완벽하게 대행해 줄 수 있는 곳을 선정해야 한다.
여러 거래소에 의뢰하면 원치 않는 가수요가 생길 수도 있기 때문에 믿을 수 있는 거래소 한 곳을 정해 의뢰하는 게 좋다.
다만 회원권 가격은 여러 곳에 알아 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골프장을 택할 때는 자주 이용이 가능한지,교통이 편리한지 등 접근성을 가장 먼저 파악해야 한다.
이어 골프장의 코스 상태,부킹 보장 여부 및 부킹 관리,회원들의 수준,가족회원 대우,개인과 법인 회원권의 구성 비율을 검토해 본다.
비즈니스를 목적으로 회원권을 구입할 때는 모든 일요일이 '회원의 날'로 지정돼 있거나 도착순으로 플레이하는 골프장은 피해야 한다.
회원권 매입은 먼저 구입 의뢰를 한 다음 가입 서류를 준비하고 구입하고자 하는 회원권을 결정하는 과정을 거친다.
계약금은 보통 100만원에서 500만원을 낸다.
회원권을 확인하면 잔금과 명의개서료,수수료를 지급하고 명의 개서를 한다.
이후 취득세 등 공과금을 납부하면 한 달가량 지난 뒤 회원증을 수령하게 된다.
회원권을 팔 때는 현실적인 시세를 가장 신속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급적 거래량이 많은 회원권 거래소를 선택해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하고 회원권 매각 후에도 양도소득세 신고 처리 등 사후 문제를 깔끔히 처리해 주는지 점검해야 한다.
============================================================
< 골프회원권 구입 10계명 >
1.골프장 명의개서 여부를 반드시 확인.
2.홀 규모와 총 회원수의 적정 여부,주말 이용률 점검.
3.소요시간대,교통여건의 개선 여부 등도 체크해야.
4.모기업이 있다면 대외적인 신뢰도와 재무구조 조사.
5.그룹차원의 전용골프장으로 활용되는 곳은 피해야.
6.개인과 법인회원의 구성비율을 사전 파악하라.
7.신설 골프장의 경우 반드시 현지 답사를 하라.
8.회원모집 현황 및 공사가 예정대로 진행중인지 점검.
9.최근 1∼2년 동안의 회원권 시세 변동폭 분석하라.
10.대형전문 거래소를 이용하는게 안전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