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투데이7] 주간경제 브리핑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앵커1]한주간의 경제동향을 미리 살펴보는 주간경제 브리핑입니다.
한창호 기자 나와 있습니다.
먼저 지난주에 북한이 현대의 대북사업을 전면 재검토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이번 사건의 핵심 당사자인 김윤규 전 현대아산 부회장이 지난주 토요일 귀국했죠?
북한과 현대간 갈등은 이번주 수습이냐, 장기화냐의 기로에 서게 된 것 같은데요?
[한창호 기자 chhan@wowtv.co.kr]
[기자]네 그렇습니다. 이번주 한주. 현대 대북사업의 향방이 결정 될것 같습니다.
김 전 부회장은 예상과는 달리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이나 그룹측을 비난하지 않았습니다.
[수퍼1]김윤규 "현대가 대북사업 계속해야"
오히려 적극적으로 현대 입장을 두둔해 그가 현대와 북측의 갈등 해소에 일정 부분 역할을 할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그러나 김 전 부회장이 앞으로 적극적으로 대북사업 정상화를 위해 나서기는 아직 시기상조라는 것이 지배적입니다.
일단 북측의 신의 없는 행동에 대한 국내의 비난 여론이 높은 상황에서 김 전 부회장이 북측을 두둔하는 듯한 입장을 취하지 않은 것이 당연한 것으로 보이고요.
또, 지금 현재로선 현대가 김 전 부회장에게 어떤 계기를 마련해주는 것이 가장 현실적인 방법이긴 합니다만,
현 회장이 김 전 부회장에 대해 비리 경영인으로 말하며 사이가 틀어진 상황에서 두사람이 다시 대북사업 정상화에 힘쓰기는 불가능할 것이라는 게 업계의 일반적 시각이기도 합니다.
[앵커2]김윤규 전 부회장의 발언에 대해 현정은 회장의 반응 나왔나요?
[기자]
김 전 부회장이 입국한 날 현정은 회장은 제주도에서 열린 한 최고경영자 과정 세미나 행사장에 있었는데요.
현 회장은 김 전 부회장의 귀국 장면을 TV를 통해 지켜봤는데요. 별다른 반응을 나타내지 않았다고 합니다.
[앵커3]이번주에는 국회가 본격적으로 내년 예산심의활동에 들어갈 계획인 가운데 대정부 질문이 시작되죠?
[기자] 네 먼저 오늘부터 대정부 질문에 들어가는 국회에서는 원내 비교섭단체인 민주당과 민주노동당이 국회 역사상 처음으로 비교섭단체 대표연설에 나섭니다.
[수퍼2]여야,경제분야 대정부 질문
그리고, 오는 27일부터 국회 경제분야 대정부 질문에서는 세제개편을 둘러싼 감세논쟁과 8·31부동산대책,그리고 그동안 논란이 계속됐던 금융산업구조개선법 등 경제현안에 대한 여야간 치열한 논쟁이 예상됩니다.
여기에 최근 천정배 법무장관의 검찰 지휘권 발동 이후 가열되고 있는 국가정체성을 놓고 여야간 입씨름이 벌어질것으로 보입니다.
이밖에 오는 26일 4곳의 재선거 승리를 위한 국회 밖 여야 표대결도 한층 가열될 전망입니다.
[앵커4]이번주에 3분기GDP성장률 속보치가 나오죠. 경기 저점 여부과 관련해 관심이 모아지는데요.
[기자]네 먼저 내일 한국은행이 내놓을 3분기 GDP 속보치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과연 몇%대일까가 관심인데요.
[수퍼3]3분기 성장률 4%중반 예상
GDP 추이로는 지난 1분기에 저점을 통과한 것으로 보여지지만 여전히 바닥을 다지고 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 3분기 GDP 속보치는 경기가 바닥 다지기를 벗어나 본격적인 회복세로 진입했는지를 보여주는 지표가 될 전망입니다.
한편 3분기 성장률을 대체로 4%중반대가 될 것이라는 예상이 지배적입니다.
[앵커5]이번주 한주 주요 경제일정이나 지표 설명해주시죠?
[CG1]주간 경제지표
27일 국제수지 동향
28일 3분기 산업활동 동향
10월 기업경기조사(BSI)
4분기 제조업 BSI
[기자]오는 27일에는 한국은행이 9월중 국제수지동향 잠정치를 제시합니다.
그리고 그다음날인 28일에는 9월 및 3분기 산업활동동향이 발표되는데요.
이날 발표는 9월초 자동차 파업이 있었기 때문에 파업 영향이 산업활동 동향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지켜봐야 될것 같고요.
또, 한국은행과 산업자원부가 28일 각각 10월 기업경기조사(BSI)와 4분기 제조업 BSI를 발표합니다.
[CG2]주간 경제일정
24일 차세대전지 산업 포럼
26일 조류인플루엔자 방역대책
국민로봇사업 출범식
27일 로봇피아드 2005
그리고 요즘 정부 각부처의 일정이 주식시장에서 테마로 연결되기도 하는데요.
주목할 만한 일정을 살펴보면,
먼저 오늘 오후에 산자부에서, 차세대전지 성장동력산업 포럼을 개최하고
오는 수요일에 농림부에서 조류인플루엔자 방역대책과 관련한 일정이 있습니다.
그리고 같은날 정통부에서 국민 로봇사업 출범식을 갖고,
그다음 목요일엔 산자부에서 로봇의 올림픽 한마당인 로봇피아드 2005 행사를 갖습니다.
정부 정책 발표가 뉴스로 바로 연결되는만큼 투자자 여러분께서도 잘 점검하실 필요가 있겠습니다.
한창호기자 chhan@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