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추어 골퍼들이 퍼팅에서 가장 잘못하는 점을 들라면 손목을 많이 쓴다는 것이다.


퍼터의 움직임은 몸 안쪽으로 뺐다가 몸 안쪽으로 들어오는 '인-투-인'이나 바깥쪽으로 뺐다가 안쪽으로 들어오는 '아웃-투-인'보다는 스트레이트로 이뤄지는게 가장 좋다.


그런데 손목을 쓰게 되면 결국 작은 근육이 동원돼 정확성이 떨어진다. 손목을 많이 쓰는 사람은 감각적인 퍼팅을 하는 경우가 많다. 그들은 부드럽게 치려는 경향이 강하다. 그러다보면 퍼터가 이리저리 움직이곤 한다. 특히 컨디션에 따라 편차가 심해져 권하고 싶지 않다.


손목을 쓰지 말고 어깨로 스윙하라는 말도 결국 그래서 나온 것이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퍼터헤드를 매번 일정하게 움직이는 게 최선이라고 본다. 이를 위해 퍼터 헤드와 손을 같이 움직여주도록 해보라. 백스윙이나 포워드스윙때 퍼터와 손이 함께 가는 것이다. 사진처럼 연습하면 도움이 된다. 오른손으로 그립한 뒤 왼손검지를 그 끝부분에 대고 스트로크해 보라. 손목을 쓰지 않고 퍼터와 손이 동시에 움직이도록 하는데 효과적인 연습방법이다.


손목을 덜 쓰기 위해서는 퍼터 그립이 두꺼운 것이 바람직하다. 그립이 얇으면 손목 움직임이 많아지게 마련이다.


손목을 쓰는 동작과 함께 골퍼들이 자주 범하는 잘못은 '헤드업'이다. 짧은 거리인데도 곧바로 결과를 보려는 나머지 임팩트 순간 머리를 든다. 퍼팅할땐 볼이 홀에 들어가는 것을 귀로 확인하라는 말을 되새겨야 한다.


1∼1.5m 거리의 쇼트퍼팅은 아마추어나 프로골퍼나 모두 어려워한다. 이 경우 나는 그립을 단단히 잡고 스윙을 짧게 해서 끊어친다. 퍼팅 스트로크는 어드레스한 양발 사이에서 이뤄지도록 작게 한다.


이렇게 끊어치는 퍼팅은 경사진 라인에서 볼이 휘어지는 정도를 작게 해준다. 쇼트퍼팅은 라인을 덜 탈수록 유리하기 때문이다. 이처럼 끊어치게 되면 볼이 라인을 적게 타 곧바로 나간다. 끊어치면 멀리 갈 것으로 생각할 수 있지만 그립을 단단히 잡고 치면 스핀을 먹는 탓에 많이 굴러가지 않는다.


그립을 강하게 하면 퍼터헤드가 가벼워져 오히려 거리가 안난다. 짧은 거리라고 그립을 느슨하게 잡고 치면 헤드가 무거워져 볼이 홀을 지나쳐버리기 일쑤다. 짧다고 해서 천천히 스윙하는 것도 매우 어렵다. 짧게 끊어치는 것이 효율적이다.


정리=한은구 기자 tohan@hankyung.com


---------------------------------------------------------------


[ 퍼팅을 잘 하려면… ]


●퍼터 헤드와 손이 함께 움직인다는 느낌으로

●퍼터 움직임은 스트레이트가 좋아

●귀로 볼이 홀에 들어가는 소리를 들으라

●쇼트퍼팅은 스윙을 작게 해 끊어쳐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