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이 국가유산법 시행과 함께 '국가유산청' 체제로 새롭게 출범한다. 건설 개발사업, 미술품 거래 등 기존 문화재 체제에서 적용됐던 각종 규제도 대폭 완화된다.국가유산청은 "17일부터 재화적 성격이 강한 ‘문화재(財)’ 명칭을 ‘국가유산’으로 바꾸고, 국가유산 내 분류를 문화유산, 자연유산, 무형유산으로 나눠 유산별 특성에 맞는 관리체계를 구축할 것"이라고 16일 밝혔다. 이로써 1962년 문화재보호법이 제정된 뒤 60여년간 유지해온 문화재 체제가 공식적으로 막을 내리게 바뀌게 됐다.그동안 문화재 보수 정비 사업은 주변 거주민에 대한 지원이 배제된 채 문화재 보호에 집중돼왔다는 지적이 많았다. 이번에 시행되는 '국가유산 경관개선 사업'은 인근 주민의 정주 여건을 보장하기 위해 마련됐다. 국가유산청은 올해 5개소(남원읍성, 완도 청해진유적, 태안 안흥진성, 나주읍성, 예천 회룡포)를 시작으로 국가유산 내 거주 마을의 생활 기반 시설 개선을 지원할 계획이다.국가유산 인근 부지에 대한 개발 허가 절차도 간소화된다. 내년 2월부터 시행되는 '국가유산영향진단' 제도로 개발행위 허가 절차를 일원화하면서다. 국가유산 주변 500m 부지에 일률적으로 적용됐던 '역사문화환경보존지역'도 유산의 특성과 지리적 여건 등을 고려해 개별적으로 재조정한다는 방침이다.건축행위 과정에서 발굴된 매장 유산의 보존 조치에 대한 국가의 비용 지원도 확대된다. 유적을 보호하기 위한 흙쌓기와 되메우기, 잔디심기, 매장 유산을 다른 곳에 옮기는 비용, 울타리 및 안내판 등 시설물 설치 비용 등이 해당한다. 현지보존, 이전보존 조치를 받은 유적
<알고리즘에 갇힌 자기 계발>은 매력적인 제목을 가진 책이다. 던지는 질문 역시 시의적절하다. ‘더 나은 사람’이 되도록 부추기고 재촉하는 자기 계발 산업이 너무 과한 수준에 이르렀다고 느껴지는 요즘이기 때문이다. 책을 쓴 마크 코켈버그는 철학자다. 벨기에서 태어나 영국에서 대학을 다녔다. 현재 오스트리아 빈대학교 철학과 미디어 기술철학 교수로 재직 중이다. 인공지능(AI)과 로봇 분야에서 기술과 윤리의 관계를 탐구하면서 세계적으로 이름을 알리고 있다. “자기 계발의 역사와 문화에서 목표 실현을 위한 도구로 쓰일 뿐 아니라 그 목표를 형성하는 데도 결정적인 역할을 해 왔으며 여전히 하고 있는 ‘기술’에 대한 연구와 논의는 극히 미비하다.” 저자는 이런 문제의식에서 책을 썼다. 그는 “스마트폰 앱은 우리 생활을 관찰하고 추적하며 평가한다”며 “우리에 관한 데이터를 소유하고 있는 기업들은 그 통계 정보를 분석하여 끊임없이 무언가를 권하고 광고를 보여준다”고 했다.‘자기 계발’은 더 나은 사람이 되기 위한 숭고한 목적에 시작됐지만, 어느 순간 변질됐다. 돈을 더 많이 벌기 위해, 사회에서 성공하기 위해, 남과의 비교에서 앞서기 위해 자기 계발이 행해진다. 주변에서의 부추김도 크다. 자기 계발을 권하는 게 돈이 되기 때문이다. 저자는 “밀레니얼 세대가 없는 돈을 쪼개 가며 자기 계발을 하는 동안 자기 계발 서적 작가와 IT 투자자들의 수입은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는다”고 했다. 기술은 ‘어떤 것이 더 나은 사람인가’에 대한 답도 규정한다. 모든 것이 데이터로 측정되는
벤자민 버튼의 시간은 거꾸로 흐른다. 주름 가득한 노인으로 태어난 그는 갓난아기의 모습으로 죽는다.국내 창작 뮤지컬 '벤자민 버튼'이 초연 무대에 올랐다. F. 스콧 피츠제럴드의 소설을 원작으로 하는 이 작품은 노인으로 태어나 점점 젊어지는 ‘벤자민 버튼'의 일대기 그린다. 서로의 시간이 반대로 흐르는 역설적인 운명에도 평생 서로를 사랑하는 벤자민과 그의 애인 '블루'의 이야기가 감동을 주는 작품이다. 엇갈린 시간 속 연인의 사랑을 무대 위로 올린 조광화 작가와 이나오 작곡가를 만났다.▶▶▶(관련 인물) 스콧 피츠제럴드= 하루키가 사랑하는 20세기 미국 대표 작가이 작품의 극본을 쓴 조광화 작가는 극작가이면서 연출가다. 1992년 ‘장마'로 희곡 작가로 등단한 이후 ‘천사의 발톱‘, ’내 마음의 풍금‘등의 작품을 연출하며 연극과 뮤지컬을 오가며 활동해왔다. 그가 처음 극작가를 꿈꾼 이유는 "재밌는 게 없어서"였다. 학창 시절 흥밋거리를 찾지 못했던 조광화 작가는 교과서에 실린 한 희곡을 읽고 매료됐다고 한다. 그는 "희곡을 본 순간 가슴이 뜨거워지고 빨갛게 달궈진 꼬챙이가 내 몸을 관통하듯 짜릿했다"고 회고했다. 조광화가 '벤자민 버튼'으로 뮤지컬을 만들게 된 배경에는 그의 아버지가 운영하던 만화가게가 있었다. 어릴 적 숱하게 접한 만화책 덕분에 그는 판타지와 공상과학 장르가 문학적 기반이 됐다. 그가 이나오 작곡가와 만난 건 뮤지컬 '벤자민 버튼'이 아직 형태를 갖추기 전인 2013년이었다. 이나오 작곡가는 런던 왕립음악원 피아노 학사·석사 졸업 후 뮤지컬 음악으로 전향한 뮤